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

 1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
 2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2
 3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3
 4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4
 5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5
 6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6
 7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7
 8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8
 9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9
 10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0
 11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1
 12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2
 13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3
 14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4
 15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5
 16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6
 17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7
 18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8
 19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19
 20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스트레스와 인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트레스와 인생
목 차
Ⅰ. 결혼
Ⅱ. 노인
Ⅲ. 각종 생활양식
Ⅳ. 관련 논문
Ⅰ. 결혼
Multiple Roles, Gender, and Psychological Distress
Multiple Roles and Stress
한사람이 놓인 역할의 수와 스트레스 경험 사이의 관계에 지배적인 질문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역할의 다양성은 심리적인 고통을 완전하게나 불완전하게 예측하는가? 2) 다양한 역할에서 성별의 차이는 영향이 있는가? 많은 연구는 다양한 역할에 포함된 것이 유익할지라도, 모든 역할이 똑같이 긍정적인 영향은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같은 역할의 영향이 남자와 여자에서 다르다. 예를 들면, 많은 연구자들은 남편과 아내 중 누가 직업을 갖는 것이 더 유익한가에 대해 논쟁을 한다. 이것은 남녀의 안녕을 포함하는 다양한 역할의 영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다양한 역할과 영향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여성에게 초점을 맞추었다. 최근의 연구는 역할의 영향에서 성별의 차이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Assumptions About Core Roles
역할의 수 자체의 문제보다는 특유한 역할, 역할의 조합, 역할의 질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가 더 흥미있는 질문이다. 다른 스트레스 관련 연구분야와는 대조적으로 문헌의 대부분은 다양한 역할에 포함된 부정적인 영향-역할 긴장(role strain)이나 역할 대립(role conflict)-을 다루고 있고, 여성을 중심에 두고 있다. 우리는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남성의 삶에 대한 이론적 설명은 직업적 역할이 중심이고, 비직업적 역할은 덜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남편과 아버지의 역할은 직업적 역할보다 하위에 있는 것으로 보고, 전통적으로 약간의 의무를 가지지만, 긴장과 대립의 문제에 대해서는 좀처럼 다루지 않고 있다. 대조적으로, 여성의 삶의 이론은 비직업적 역할이 우선이고 중요한 것으로 본다. 직업적 역할에 포함되는 것은 긴장과 대립을 일으킬 수 있는 개입(commitment)을 필요로 한다. 여성은 직업을 갖을 때 본래의 역할이 이미 있다(예: 기혼의 아이가 있는 경우). 연구자들은 여성이 다양한 역할에 참여하는 것이 해로운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중심 역할에 대한 가정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매우 다른 기대를 가져온다.
Mens Roles
Mens Family Role
중심 역할 가정과는 대조적으로 연구 문헌에 따르면, “남자의 대부분은 직업보다는 가족에게 심리적으로 더 포함된다.”고 했다. 심리적 안녕은 직업적 역할보다 가족 역할에 더 의존한다. 중심 역할 모형은 남성의 삶을 그들의 작업장 모형에 의해 지배하는 것으로 너무 단순화시켰다. 이런 관점이 개신교 작업 윤리의 본질은 가지고 있지만, 실제 경험과 남성 삶의 대부분의 가치와 관련되는 것은 실패하였다. 모형은 최근의 연구에 나타나는 남성 삶의 다차원적인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대신되어질 필요가 있다.
몇몇의 연구는 남성의 가족 역할은 남성의 심리적 안녕이 중심이고,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을 둘 다 가진다고 하였다. Faell과 Rosenberg(1981)는 500명의 무작위 남성 연구에서 중년의 경험이 가족 관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했다.
부부의 역할은 남성의 정신과 신체 건강의 중심이라는 중요한 근거가 있다. 심리적 건강의 몇몇 연구는 결혼은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건강 면에서 여자보다 남자가 더 배우자 역할에서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의 유병률과 사망률은 기혼자에게서 더 낮게 나타났고, 기혼녀보다는 기혼남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비슷하게, 미혼자들과 비교하면 기혼자는 병원을 방문하거나, 입원하거나, 정신과 치료를 받는 비율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Cleary, 1987). 이러한 연구들은 결혼이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보호적인 것을 의미한다(Belle, 1982; Cleary, 1987).
연구는 결혼 역할의 상실이 여자보다 남자를 더 망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근거는 성별에 따른 이혼이나 미망인 경험의 차이 연구에서 볼 수 있다. 한 종단적 연구에서 남성은 별거나 이혼에서 여성보다 대처하는데 더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Wallerstein & Kelly, 1980). 우울, 정신 장애, 신체적 질환, 사망률, 자살과 같은 고통 지침이 반영하듯이 홀아비들은 미망인보다 더 괴로워한다(Stroebe & Stroeb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