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비평 ★ 사회과학비평 방법 ★ 사회과학비평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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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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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과학비평
(Social-Scientific Criticism)
목 차
Ⅰ. 사회과학비평과 전제 1
1.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1
2. 전제와 목적 3
Ⅱ. 사회과학비평의 배경과 발전 5
1. 배경 5
2. 발전 7
Ⅲ. 사회과학비평의 방법 10
1. 사회과학비평의 방법 10
2. 주요한 연구들 11
3. 게르트 타이센의 사회학적 해석 13
Ⅳ. 사회과학비평의 실례 14
1. 친족관계 모델을 통한 예수의 족보 비평 14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16
3. 지식사회학 모델을 통한 바울서신 비평 18
4. 원시 기독교 자비 에토스 모델을 통한 행전 20:35절 비평 22
5. 집단/결속 모델을 통한 금식논쟁 비평 23
6. 칼 융(K. Jung)의 역동심리학 관점에서 본 사회과학적 비평. 25
Ⅴ. 사회과학비평의 평가와 전망 28
1. 장점 28
2. 단점 28
3. 전망 29
Ⅰ. 사회과학비평과 전제
1.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1) 정의
사회과학비평을 말하기 이전에 사회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고 가야한다. 사회학의 시초는 프랑스의 학자인 오귀스트 콩트(Auguste Comte)라는데 이견이 없다. 사회학을 뜻하는 Sociology는 라틴어 socius와 헬라어 logos를 결합하여 만든 것으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서로 사귀는 면을 연구한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우리사회연구회, 『알기쉬운 사회학』(대구: 출판 파란나라, 1993), 2쪽.
사회학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관점(perspective)이다. 관점은 대상을 보는 방식으로 인간이 대상을 보고 무엇을 인식하는가를 나타내며, 또 그 인식한 것을 자신의 생각 안에서 어떻게 해석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위의 책, 4쪽.
그러므로 사회학이란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하나의 관점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며, 사회학적 성서비평이란 성서를 바라볼 때 어떤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사회학의 큰 범주에서 사회과학비평(social-scientific criticism)이란 사회과학이나 문화인류학의 이론이나 모델들을 활용하여 성서시대의 배경을 이루는 세계를 분석함으로서 성서를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2), 451-453쪽
엘리어트(J. Elliott)는 사회과학비평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리고 있다. “사회과학비평이란 성서해석에 있어서 해결되지 못한 몇 가지의 문제들에 대하여 다른 학문과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하나의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성서본문과 해석 작업의 사회학적 차원을 보다 진지하게 다룸으로써 지금까지의 성서해석의 방법을 보완하고 개선시키려는 것이다.” 박창건, 『신약성서 주석방법론』, (서울: 목양서원, 1991)
(2) 사회과학비평의 분류 Elliott의 분류에 따른 것이다. :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2), 452-453쪽
① 사회적 사실들을 사회과학적 형태로 분석, 종합, 설명하지 않는 연구.(J. Jeremias, A. Malherbe 등)
② 지배적으로 역사적 개념의 틀을 사용하며 사회이론이나 사회모델 사용을 기피하는 연구.(W. Stegemann, H. Koester 등)
③ 사회이론과 모델들을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연구.(G. Theissen, J. Gager, W. Meeks 등)
④ “사회적 문화적 대본(scripts)"을 찾아내려는 시도로서 특히“문화인류학”과 같은 사회과학의 분명한 이론이나 모델들을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연구(B. Malina, J. Neyrey, 컨텍스트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