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

 1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1
 2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2
 3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3
 4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4
 5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5
 6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6
 7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7
 8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8
 9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9
 10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10
 11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11
 12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

Ⅰ. 서론
Ⅱ.무정부주의 운동이란?
1. 정의
2. 사상적 흐름
3. 특징
Ⅲ.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1. 수용 배경
2. 활동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3. 이회영의 생애와 활동
4.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Ⅳ.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을 바라보는 관점
Ⅴ. 맺음말
Ⅵ. 참고 문헌
Ⅰ. 서론
‘아나키스트’라는 영화가 있다. 벌써 7년 전에 나온 영화인데 그 당시에 나는 아나키스트가 ‘무정부주의자’ 라는 영어 단어 상의 번역만을 알 분 그 이상의 것은 전혀 알지 못했다. 그 영화에 대한 정보 또한 그 당시에 소위 잘 나간다는 유명 영화배우들의 ‘초호화 캐스팅’으로 제작되었다는 정도일 뿐이었다. 영화를 보고 나서야 그들이 독립 운동가였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뿐이다.
그러다 이번 ‘해방 전후사의 인식’ 수업의 과제 주제 선정을 위해 자료를 검색하던 중 예전의 그 영화가 떠올랐다 실제로 이런 사람들이 존재했던 것인가? 아니면 영화의 극적 장치를 위하여 이들을 우리의 해방사에 삽입한 것인가? 그들이 있었다면 우리나라를 위해 독립 운동을 했는지의 여부가 궁금해 졌던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1924년 중국 상해에서 전개된 조선 의열단원의 활동을 다룬 영화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덧붙여, 우당 이회영 선생이라는 독립 운동가를 발견했다. 비록 책꽂이에 꽂혀 있는 위인전의 겉표지에서 볼 수 있는 이름처럼 흔하지는 않지만, 신채호 선생과 더불어 우리나라 아나키스트의 선구주자라 할 수 있는 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 분들에 대하여 조사하게 되었다.
Ⅱ. 무정부주의 운동이란?
1. 정의
아나키즘이라고도 한다. 권력의 지배나 국가정부와 같은 권력기관의 존재를 극단적으로 싫어하고, 인간의 자유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사상이다. 그리스어 anarchos, 즉「지배자가 없다」고 하는 말에서 유래됐다.
국가나 정부를 부정하고 인간의 자유를 강조하는 사상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언제나 있어 왔다. 고대 중국에서 군주가 권력지배를 행사하지 않는 것을 이상으로 한 노자의 사상이나, 고대 그리스에서 덕(德)을 닦은 자유로운 개인을 기초로 하는, 정부가 없는 사회의 건설을 역설한 스토아파의 시조 제논의 사상도 역시 무정부주의의 원류라고 볼 수 있다. 근대 초기에 들어와서는 인간사회에서 생기는 갖가지 불평등이나 부정의는 일부 특권자에 의한 권력적 지배의 결과라고 보았다. 인간해방의 사상과 이상사회의 확립을 제창한 인문주의자와 유토피아 사상가들, 혹은 사회주의 사회가 완성된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국가는 사멸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 19세기의 공산주의자들도 모두 무정보주의의 계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정부주의는 역사의 한 단계에서 일정한 입장과 역할을 가지고 등장한 사상을 가리킨다. 학원출판공사편, “무정부주의”, 학원대백과사전, 서울: 1993
무정부주의는 국가와 법 또는 감옥·사제(司祭)·재산 등이 없는 사회를 지칭한 것인데, 본질적으로 지배권력 없는 사회를 추구하여 개인의 도덕적 품성에 의한 자발적 합의와 그에 기원한 연대와 협동이 아나키즘의 이론적 배경이다. 요즈음은 일상적으로 혼란·무질서 등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강제 권력조직에 대하여 각 개인의 의사가 주체적으로 발휘되는 자율적 연대를 통한 ‘자치 기구’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또한 경제학상의 전통적 자유주의가 아니라 경제적 정의를 통한 완전한 인간의 자유를 추구하는 점에서 ‘자유사회주의’라고 일컫기도 하며 중앙 집권적이고 권위적인 마르크스 레닌주의와는 전통적으로 대립하여 왔다. 개인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인 아나키스트들의 속성은 개인의식과 사회의식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여 왔다. 마이클 테일러, 「공동체, 아나키, 자유」, (주) 이학사, 2006, 17.
무정부주의는 하나의 사회철학이며 정치이념으로, 개인의 자유를 최상의 가치로 내세우고 그에 대한 모든 억압적인 힘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무정부주의의 요소는 스토아철학의 창시자인 제논으로부터 자유주의자인 W.훔볼트나 J.S.밀 등의 사상에서도 발견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