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

 1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1
 2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2
 3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3
 4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4
 5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5
 6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6
 7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7
 8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8
 9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9
 10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부에서는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의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1970년대 이후 약 30년간 한국 사회문제와 교육제도 사이에 역사적인 역동적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은 한국 기독교 교육의 변화된 모습을 회고시켜 준다.
1장에서는 첫째로 저자 가족의 제 1세대와 2세대를 거쳐 3세대 이야기를 통하여 유교사상이 조부모 세대에는 철저히 가부장적 제도 속에 계급, 성, 인종의 문제로 결집되어 있고, 부모 세대에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남성 중심 사회 구조가 여실히 녹아 있으며, 다음 세대로 연결될 때마다 또 다른 사회 문화적 구조가 형성되는데, 여기에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말한다.
둘째로 유교주의의 전통과 일본의 식민주의, 그리고 현대사에 이어지는 신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와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고,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는데 가장 큰 이슈는 민주화였다.
민주화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과 실천이 계속된다.
이러한 교육의 민주화 운동은 교육의 민주화와 참교육의 실현을 위한 비판적 의식을 지닌 교사들과 현 교육 제도 사이에 갈등과 논쟁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 가운데 한국에서 교사의 조합은 4.19학생 혁명 이후 민주화 운동이 각처에서 전개되는 1960년 5월에 처음으로 조직되고 학교의 자율화와 교육의 개선과 증진을 위한 실천이 되었다. 이것은 한국 교육의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5.16 쿠데타 이후 등장한 군사독재 정권에 의하여 교육의 민주화는 시련을 겪게 된다. 그 이후로 지금도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형태와 접근 방법이 다를 뿐, 한국 교육 제도의 변화는 아직도 요원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교육 개혁의 움직임들이 일어난 것일까? 그것은 교육 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했던 교사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해마다 입시 문제로 고민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학생들이 200여명이나 되는 현실을 볼 때 교육 개선과 참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움직임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그러면,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이다. 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고등학교 3년간 학교에서 하루 평균 14시간을 보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 준비를 위해 중학교때부터 준비를 한다. 좋은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원하는 대학과 좋은 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 목적을 위해 온 가족이 동원되고 희생되며, 이것은 고액 과외 즉 사교육비의 엄청난 지출을 의미한다. 또한, 대학입시는 모집정원제이기에 모든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할 수 없다. 전국대학에 수와 모집비율에 따라 입시생의 비율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해마다 입시생의 평균 35%가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이런 대학 입시는 사회경쟁의 시작이며 학생들을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몰입시킨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입시제도에 따른 교육제도의 문제가 있다. 민중교육자들이 볼때,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입시지옥이다. 학생들이 인생의 기초를 세우고 자아정체성을 위해 경험하여야 할 무수한 학습을 버리고 오직 입시만을 위해 쓰고 풀고 외우고 연습하는 행위는 인생의 낭비이기 때문이다. 배움의 모순이다. 이 시기는 정답을 찾기 보다는 질문하고 사고와 반성을 통하여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자아 정체성을 성립하여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대학 입학 제도는 교육적인 면에서 비판받는다. 입시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하여 시험 잘 보는 축적식의 교과서 방식을 따르는 것은 비판받아야 한다.
둘째,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교사들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는다. 그것은 한국의 교육 제도가 중앙집권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제도는 중국의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주의로부터 받은 영향 때문이다. 이러한 체제는 교육의 자율성과 학습의 변화에 대하여 억압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