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

 1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1
 2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2
 3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3
 4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4
 5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5
 6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6
 7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7
 8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8
 9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9
 10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10
 11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11
 12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
1. 숨은 의미 찾기
본질이란 의미이며, 의미는 앎의 깊이를 말한다.
본질을 알면 시각이 달라지고 우리의 삶도 변화한다. 우리는 우리 앞의 텍스트를 읽는 만큼, 그 만큼의 세계를 형성한다. 우리는 어릴 적 모두 숨은 그림 찾기의 경험이 있다. 그 어려웠던 숨은 그림들도 하나 둘 찾아내면 나머지 것들은 쉽사리 발견된다. 의미는 마치 숨은 그림들 같다.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시각적인 모든 것들 속에는 숨은 그림으로서 의미들이 숨겨져 있다. 이 숨은 의미를 찾아내는 것, 본질을 드러내는 것, 그 작업을 기호학이 행한다.
이 글에서는 2%광고(전지현·조인성 편, 대홍기획 곽용덕 기획)에 대한 기호학적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 자연스런 모습을 취한 사랑의 두 가지 믿음을 그린 2%광고에 숨겨 있는 의미들을 찾게 된다. 이 광고에서 나타난 사랑의 믿음이란, 하나는 사랑이 어떤 것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고, 또 다른 하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믿음이다. 이 믿음들로 인해 젊은이들간에 사랑에 관한 갈라진 두 가지 담론을 만들어 놓았다. 전지현은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그 어떤 것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사랑은 취업의 차이 하나에도 휘청휘청 거리니까" 라고 사랑의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반면에 조인성은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아주 작은 추억에 불과하니까..."라고 사랑의 이상에 대해 말한다. 적어도 두 가지 믿음 중 하나는 당연스러워 보이며, 기호수신자인 우리에게 선택하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미 이것은 기호학의 연구 대상이다. 기호학은 당연한 것을 낯설게 보여주는, 즉 숨은 의미를 찾게 해주는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2%광고에도 분명히 사랑의 방식에 대해 그려 놓고 있다. 사랑도 삶의 특정한 방식 중의 하나이며, 나아가 여러 생활 방식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그러기에 2%광고에 그려진 청춘 남녀의 사랑도 문화 중 하나다. 사랑에 관한 두 가지 믿음도 자본이라는 권력의 이해관계에 의해 자의적으로 구성된 것은 아닐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출발한다. 사랑에 관한 현실과 이상이라는 두 가지 믿음도 어쩌면 만들어 낸 거짓말이 아닐까? 따라서 이러한 거짓말을 벗겨내기 위해, 광고텍스트 속에 내재된 문화 기호들을 가려내고 읽어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 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2장에서는 대중매체와 사랑문화에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3장과 4장에서는 2%광고 텍스트의 외적 읽기와 내적 읽기를 시도한다. 텍스트 외적 읽기에는 계열소 및 통합소 읽기가 있으며, 텍스트 내적 읽기에는 구두언어적 영역과 비구두언어적 영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구두 언어적 영역의 대표적인 읽기는 서사소 읽기이며, 비구두언어적 영역 읽기에는 동작소, 직시소 직시(혹은 직시소, deixis)란 보여주다 혹은 가리키다를 의미하는 그리스 단어로부터 유래되었다.
화용론 및 의미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직시는 담화와 담화가 사용되는 상황 사이의 연결과 관련되어 연 구되어 왔다. 특히 언어적 발화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상황을 지시하는 요소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직시를 쉽게 말 하자면 길거리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정표를 통해 가고자하는 방향을 정하고 갈 목표에 대한 거리를 가름하 곤 한다. 기호화용론에서 보자면, 직시는 곧 의미 탐색을 위한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대상을 분류하기 위 한 기준이 되거나 사건을 푸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
, 상징소 읽기를 들 수 있다. 이런 다원적 읽기 방식을 통해 텍스트에 담긴 거짓말이 벗겨지게 된다. 이와 같은 읽기 방식은 김영순이 시도한 일련의 통합기호학적 작업(1999-2003)에 의해 만들어졌다. 통합기호학이란 소쉬르 계열의 구조주의적 기호학과 퍼스 계열의 분석주의적 기호학의 방법론을 모리스(Mois, 1938)에 의해 제창된 화용론적 시각으로 통합한 입장이다. 통합기호학적 방법론은 기능범주 및 어휘범주에서 문화소 배열 분석에까지, 의소 분석에서 텍스트성 분석에까지, 구두언어적 범주에서 비구두언어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융합되어 사용된다.
그렇다면 먼저 대중매체에 나타난 사랑문화를 둘러보고, 2% 광고에는 어떤 거짓말이 있는지, 이런 다원적 읽기 방식이 어떻게 도입되는지 순서대로 살펴보자.
2. 대중매체와 사랑문화
디오스 광고
기호학은 당연스럽게 보이는 것을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해주는 시각을 부여한다. 그러므로 기호학을 시각 내지는 관점이라고 이야기한다. 시각으로서, 관점으로서 기호학이 가장 깊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은 자본과 권력이 만들어 내는 자연스러움을 가장한 의미들을 벗겨내는 일이다. 권력은 그들의 지배를 합리화시키고 영속화하는 데 기여하는 의미를 가장 자연스럽게 만들어 낸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예인가를 살펴보자. MBC TV 일일드라마 (임성환 극본, 이주환 연출, 월-금 20:20-21:00 방영)에는 결혼전 잘 나가는 방송작가로 활동하는 은아리영(장서희)과 태양일보 외동아들 이주왕(김성택) 기자의 사랑이야기가 등장한다. 이들은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결혼한다. 결혼 후 은아리영은 작품 쓰기를 접고 집안 살림에다 시부모 비위 맞추고, 남편내조를 하며 행복해한다. 한 때 이 드라마의 시청률을 고려하면, 은아리영의 변모한 모습(불행 끝 행복 시작)에 대부분이 동의하며 당연스러운 의미로 받아들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