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변동론 - 연구계획서 - 의복을 통한 북한사회 고찰 - 사회주의 국가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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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북한사회변동론/연구계획서]
의복을 통한 북한사회 고찰
사회주의 국가비교를 중심으로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개념정리 및 연구방법
1. 개념정리
2. 연구방법
3. 연구가설
Ⅲ. 의복의 사회적 역할과 북한주민의 의복양상
1. 집단과 조직 안에서의 의생활
2. 사회적 구속과 개인의 갈등
3. 계층상징으로서의 의복
Ⅳ. 사회주의 국가의 의복실태
1. 중국의 의복: 중서 문화충돌
2. 舊 소련의 의복: 집단성의 강조
Ⅴ. 결론
Ⅰ. 문제제기
흔히 일상생활 가운데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의복과 외모이며 이는 개인의 가시적 상징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더하여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서 의복 착용은 달라지며 따라서 개개인의 의복은 사회적 현상과 그 시대적 배경까지 파악할 수 있는 역할을 갖는다. 이는 미시적 현상(의복착용)으로부터 시작하여 거시적 현상(의복의 사회학,시대적 배경)까지 접근하는 것으로 의복의 다양한 사회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연구가 된다. 하지만 사회과학 내에서 의복에 관한 연구는 사회학, 심리학, 가정학, 인류학, 경제학, 마케팅 학과 같은 분야에서의 연구보다 부족한 수준이다.
특히 북한과 같은 사회주의 국가 내에서의 의복생활을 연구하는 것은 타 사회주의 국가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비교사회주의 방법론’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자본주의 국가의 자유로운 의복생활과는 달리 북한에서는 당국이 옷차림으로 주민들을 통제하며, 자본주의 옷차림을 ‘외부사조의 유입’이라 여기며 이를 단속하기 때문이다. 즉, 옷차림이 다양해질수록 대외개방에 대한 우려 역시 높아지기에 외부로부터 쉽게 보여지는 의생활에 통제를 가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고난의 행군 이후 경제난이 지속되고 2000년대 들어 각종 경제시책이 도입되면서 주민들의 의생활이 다양해지는 현상은 각종 언론보도나 탈북이탈주민들이 증언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물론 아직도 자본주의 옷차림을 한 주민들을 당국이 통제하기는 하나 주민들은 단속원을 피해 자유롭게 의생활을 하며 이는 더 이상 당국의 의생활 통제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부 체제를 쉽게 공개하지 않는 북한과 같은 국가의 사회적 현상을 관측하기란 매우 어려우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인간만이 누리는 생활로서 인체와 가장 밀접한 생활환경인 의생활로부터 우리는 그들의 생각과 감정, 행위를 해석해낼 수 있으며 북한사회의 전반적인 심리와 상황을 분석하고 미래의 행위도 예측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북한주민의 옷차림이 사회주의 국가에서 갖는 의미와 기능을 ‘사회심리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사회심리학’이란 개인이 어떻게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 설명, 예측하려는 시도의 연구방법이며 이는 일상적인 관찰에서 타인에 대해, 또한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적인 상황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김순심 외,『복식사회심리학: 복식인문사회과학총서 1』(서울: 도서출판 경춘사, 1990), pp. 4-5.
이러한 ‘사회심리학’ 분석방법을 토대로 북한주민들의 의생활 내에서 북한사회의 현상과 특징을 도출해내고 이를 타 사회주의 국가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이 이 글의 목표이다. 덧붙여 북한사회에서 집단행동과 조직생활을 요구하고 조장하는 의복의 역할, 계층과 지위를 구분짓는 의복의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개념정리 및 연구방법
1. 개념정리
대체로 의복은 ‘개인이 신체를 변형하거나 수정하는데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러한 과정을 촉진시키는 사회적, 심리학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으로는 ‘신체를 감싸는 어떤 것’으로 정의된다. 위의 책, pp. 6-7.
따라서 의복은 장식, 신체보호, 심리적 상태, 신체적 특징 등을 나타내는 기능을 하며 이러한 의복을 통해 우리는 좁은의미에서는 개인의 자아, 넓은 의미에서는 그 사회의 현상까지 유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통의 사회심리학적 가치 평가를 언급할 때는 ‘의복’이라는 용어사용이 적절하다. 김민자,『복식미학 강의Ⅰ』(서울: 교문사, 2004), 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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