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

 1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
 2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2
 3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3
 4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4
 5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5
 6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6
 7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7
 8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8
 9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9
 10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0
 11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1
 12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2
 13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3
 14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4
 15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5
 16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6
 17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7
 18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inderella
목 차
Ⅰ.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 들여다보기
-6개의 판본 비교
Ⅱ. 작품 접근 방법
1 Traditional approach
2 Special approach to Peauil’s
Ⅲ. Oral Folk Tale과 Literary Fairy tale의 문학성 차이
Ⅳ. 아동 성장의 관점에서 본 Cinderella
Ⅴ. 성문동화(Literary fork tale)에만 등장하는 계모의 의미
Ⅵ. Cinderella의 성적인 측면 분석과 Cinderella Complex
Ⅶ. Cinderella의 판본에 따른 성격 분석
Ⅷ. Cinderella와 콩쥐팥쥐에 대한 분석
비교 문학 Cinderella 편
Ⅰ.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 들여다보기
전 세계의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읽거나 듣는 동화는 무엇일까. 아마 Cinderella가 그 중 하나이지 싶다. 유럽이나 미국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아이들 중에서도 Cinderella 이야기를 모르거나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아이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지 정확하지 않은 채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는 이 이야기는 지금까지 500여개의 판본이 존재하는 실로 생명력이 긴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많은 Cinderella 이야기는 물론 공통적으로 비슷한 이야기구조를 가지고 진행된다. 또 Cinderella라는 이름은 붙지 않지만 우리나라의 ‘콩쥐팥쥐’ 이야기 또한 이들과 거의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민담에서부터 여러 작가들에 의해 글로 씌여진 것까지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왜 이렇게 같으면서도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궁금증이 비교문학의 관점에서 Cinderella 이야기를 살펴보게 하는 기본적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민담, 그리고Basile, Peauil, Grimme 형제의 두 판본 등 총 6편의 Cinderella 이야기를 주 텍스트로 하여 Cinderella 이야기를 비교해 보고 이들 Cinderella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Ⅰ.1 6개의 판본 비교
우선 공통적으로 이들 이야기가 가지는 특징은 매일 난롯가에서 시간을 보내 재투성이(Cinderella)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한 소녀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그 소녀는 특별히 잘못한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에 의해 따돌림 당하거나 하녀처럼 대접 받는 등 한 가족으로 인정 받지 못하는 모습을 지닌다. 그녀를 제외한 다른 식구들은 무도회에 초대를 받아 정상적으로 참석하는데, Cinderella는 어떤 마법적인 힘의 도움으로 무도회에 참석하게 된다. 어느 누구보다도 아름다워진 Cinderella는 곧 왕자님의 마음에 들게 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집에 서둘러 돌아오는 도중에 신발을 떨어뜨리게 된다. 왕자는 이 신발의 주인과 결혼을 발표하고 모든 처녀들이 신발을 신어 보아 그 주인을 가리게 되는데 마지막으로 Cinderella가 신발이 꼭 맞음을 보이고 왕자님과 결혼을 하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하지만 이런 기본 줄거리는 각 판본별로 크거나 작게 변화를 보여준다.
우선, Cinderella와 그 가족관계에 있어서 두 민담 본에서는 심지어 Cinderella 이야기의 가장 큰 악의 축인 새어머니의 존재가 보이지 않는다. 반면 성문동화 본에서부터 새어머니와 새 언니가 등장하면서 선악의 구분이 확실해지고 선하고 아름다운 존재로서의 Cinderella가 부각되기 시작한다. Cinderella의 친어머니의 존재는 Grimme 형제 본에서만 등장한다. 다음으로, Cinderella의 변신을 돕는 역할을 하는 아버지가 사오는 선물 이야기는 Peauil 본과 Grimme형제의 첫 번째 판본에서 빠져있다. Cinderella가 무도회에 가고 싶어하는 것은 Peauil 본에서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특이하게도 프랑스민담에서는 무도회 대신 미사로 표현되어 있다. Cinderella 이야기의 상징인 ‘구두’는 민담 본 등에서는 수식 없이 그냥 ‘slippers이지만, Peauil는 ‘유리구두’로, Grimme 형제는 ‘은구두’ 혹은 ‘금구두’이다. 유리구두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2시까지 돌아와야 하는 경고는 Peauil 본에서부터 나타나고 그 전까지는 돌아올 때 쫓아오는 신하를 유인하기 위해 돈 등을 뿌리는 행동을 하며 Grimme형제 본에서는 송진이 발라진 계단이 등장한다. 신을 신어보는 장면에서도 많은 차이점이 보이는데, 프랑스 민담과 Basile의 작품에서는 집에서가 아니라 다음 미사나 왕궁으로 직접 가서 신어보는 것으로 되어있다. 특히 눈을 끄는 것은 Grimme 형제 본에서는 신에 발을 맞추기 위해 새어머니가 자신의 딸들이 발을 자르게 한다는 것이다. 신이 안 들어가서가 아니라 신을 물들이는 피 때문에 진짜가 아님이 발각되는 것이다. 엔딩에 있어서도 프랑스 민담과 Grimme형제의 1812년 판본에서는 언니들에 대한 언급 없이 Cinderella가 궁으로 가는 것으로 끝을 맺는 반면, Basile 본은 끝까지 질투하는 언니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언니들을 결혼식에 초대하는 이탈리아 민담과 용서 비는 언니들에게 짝을 지어주는 Peauil 본은 모든 사람이 해피 엔딩인 결말을 낸다. Grimme형제의 1857년 본에서는 Cinderella의 해피 엔딩과는 달리 비둘기가 눈을 파 장님이 되는 언니들의 비극적인 결말을 드러낸다.
줄거리 외적으로 특이한 점은, Basile 본의 경우 ‘액자식 구성’을 해 이야기의 앞뒤에 다른 이야기가 붙여져 있고 Peauil 본의 경우 이야기의 끝에 두 개의 Moral을 붙여 자신이 의도한 바를 직설적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 본 대략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은 Cinderella 이야기가 어느 나라와 시대를 막론하고 비슷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이 가지는 원형적인 생각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비슷한 줄거리를 가지고도 각 이야기들이 각각이 지니는 문학적인 특성, 즉 구전이나 성문동화이냐에 따라, 혹은 각 작가가 살았던 시대별로, 또 각 작가가 의도했던 바대로 많은 변형이 가능했고 이는 그것을 향유했던 사람들에게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분석할 만한 가치를 지닌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작품 접근 방법
Ⅱ.1 Traditional approach
Cinderella의 6버전을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우선, 구전민담(oral folk tale)에 대한 고찰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구전 민담에 대한 전통적 접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