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

 1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1
 2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2
 3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3
 4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4
 5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5
 6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6
 7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7
 8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8
 9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
INDEX
Ⅰ. 들어가는 말
1. 소논문의 동기
2. 소논문의 방향
Ⅱ. 몸이 되는 말
1. 바울의 모금 활동의 다양한 연구
2. 고린도 후서 8,9장을 통해 본 바울의 헌금의 의미
1) 고린도후서 8,9장 본문 사역
2) 바울의 헌금신학
3. 바울 시대의 헌금이해 ; 구약(신명기)의 헌금 이해
1) 헌금을 드리는 자세와 정신
2) 헌금의 사회적 지평
(1) 헌금과 사회 통합
(2) 헌금과 계층 화해
Ⅲ. 꼬리가 되는 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1. 소논문의 동기
바울서신 속에서 바울의 헌금에 관한 기록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고전 16:1-4 ; 갈 2:9-10 ; 롬 15:23-32, 고후 8-9장.
그리고 갈라디아서 2장의 사도회의 부분에서도 자신의 감당한 사역을 모금 활동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렇다면 바울에게 있어서 ‘모금 활동’, ‘헌금’이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바울은 왜 그리도 헌금을 위해 노력하고 애써야 했는가? 이로 인해 고난을 받기도 하였는데 그가 모금 활동을 계속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에게 있어서 헌금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소논문의 방향
이 글에서는 고린도후서 8,9장의 내용을 통해서 바울이 말하는 헌금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바울이 살고 있던 시대의 헌금 대한 이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그들의 삶의 지표가 되었던 성경(구약)에 헌금이해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헌금에 담겨있는 바울의 사상과 구약에 담겨있는 헌금의 사상을 비교해 봄으로써 바울이 이방인들에게 선교하면서 함께 헌금을 강요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몸이 되는 말
1. 바울의 모금 활동의 다양한 연구
고대 주석가들은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을 교회들이 서로 돕고 살았다는 단지 아름다운 미담으로 간주하여 후대의 교회들이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제시하곤 했다. Dieter Georgi, Remembering The Poor : The History of Pauls collection for Jerusalem(Nash-ville: Abingdon Press, 1992), 15-16 ; 그러나 역사비평학적 연구방법이 등장한 이후 이 헌금사업을 바울, 이방인 교회, 그리고 유대인 교회로 구체화되는 역사적 상황에서 전개되었던 중요한 사업으로 파악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가설의 방법’을 취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런데 이러한 견해는 19세기 바우르(C.Baur)와 튀빙겐 학파(the Tubingen School)의 출현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바우르는 초기 그리스도교 역사를 연구하기 위해서 복음서보다는 바울서신들을 더 중요하게 취급하였다. 그는 초기 그리스도교에서는 유대인 그리스도교와 이방인 그리스도교 사이의 갈등이 있었고, 이 갈등의 상태가 해소되면서 하나의 공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추론하였다. 박익수, 『바울과 데살로니가 전서; 주석과 바울 선교의 사회적 배경 연구』(서울: 성광문화사, 1994), 141-143.
그는 예수살렘을 위한 헌금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였다. 이 헌금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와 이방인 그리스도 교회 사이의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바울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로 헌금을 진행시켰다고 주장하면서, 헌금사업은 예루살렘 교회에 의해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이었다는 바울 자신의 진술인 갈 2:10의 신빙성을 의심하고, 롬 15:30자 조차 거부하였다. 이러한 바우르의 입장은 많은 학자들이 동조하고 나섰다. (Steck, Weisse, Michelsen, Baljon, van Manen). 칼 홀스턴(Carl Holsten)도 튀빙겐 학파의 주장을 바탕으로 바울이 이방인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에 있는 반대 세력을 무마하기 위해 헌금을 준비하였다고 주장한다. 튀빙겐 학파는 바울의 헌금사업을 갈등을 무마하려는 방법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Dirter Georgi, Remembering The Poor, 1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