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강독] 사무엘상 8-12장 주석(The Prelude of The kingdom of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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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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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무엘상 8-12장 주석
(The Prelude of The kingdom of Israel)
목차
서론
Ⅰ.이스라엘이 왕을 원하다(8장)
1.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하다.
(1)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하는 이유
(2) 왕의 법
2. 고대근동의 왕권사상
(1) 왕의 기원
(2) 신적인 왕권
(3) 왕의 기능
3. 고대근동과 이스라엘의 왕권형성
(1) 고대근동의 왕권형성
(2) 이스라엘의 왕권형성
Ⅱ. 사울이 이스라엘 왕이 되다.(9-11장)
1. 사울에게 기름 부음(9-10:16)
2. 제비뽑기로 사울이 왕이 됨 (10:17-22)
3. 사울의 암몬원정과 왕위등극 (11:1-15)
Ⅲ. 사무엘의 연설(12장)
1. 직무 교체(1-5)
2. 왕을 반란 백성의 불의(6-18)
3. 죄의 용서를 고지함(19-25)
참고문헌
통일이스라엘왕국 지도
서론
사무엘서는 크게 다윗 등극 이야기와 왕위 계승 내러티브(삼하 9-왕상 2)로 나뉜다. 사무엘 상하서는 네 개의 자료가 있다. 두 번째 자료에 속하는 삼상 7장에서 15장까지는 사울의 왕위 등극(왕권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이다. 여기에는 두 개의 버전이 있다. 하나는 왕권에 대해 호의적이고 다른 하나는 호의적이지 않다. 신명기 역사가는 왕위 형성 이야기와 왕위가 사울에게서 다윗에게로 옮겨가는 이야기를 연결시키고 있다. 이 역사는 사무엘상에서는 사무엘의 경력에 대한 1-7장의 이야기가 법궤 이야기와 결합되고 있고 8장-15장까지의 왕위 형성 이야기 역시 고대 자료와 연결된다. 구약개론 . 김종윤 저.
사무엘서는 제사장 계급의 타락에 대해 전하고 (삼상 2:12-36) 사무엘의 탄생에 대해 전한다. 사무엘서는 두 개의 큰 요소의 시작을 전하고 있다. 그것은 왕권과 예언이다. Ibid.
사무엘의 처음 부분은 이스라엘의 위기에 처해 있음을 점차적으로 드러낸다. 위기는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발생한다. 그러기에 이스라엘의 통치와 리더십은 중앙집권화 되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리게 된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성서의 전승은 이러한 새로운 체제를 왕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사울로부터 시작된 왕정은 고작 작은 부족의 규모에 불과했다.
왕정을 향한 내부적 압력은 엘리의 아들들의 타락 이야기에서 위기의 지점에 도달하게 된다. 엘리는 실로의 제사장이었는데, 그곳은 언약궤가 안치되어 있으며 이스라엘의 종교적 전통들 보존되어오던 곳이다(삼상2:11-17). 엘리는 아들들의 행동을 교정시킬 힘이 없었다(삼상2:22-25). 또한 간헐적으로 밀어닥쳤던 군사적인 위협은 카리스마적 군사 지도자들을 배출해 냈고, 그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을 위협에서 구원해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 체제는 위기의 상황이 지나고 나면 다시금 해체되었고, 또한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들을 다 포괄하지도 못했다.
성서 본문과 고고학적 자료들의 정보를 사용하는 최근의 방법들을 통해, 우리는 사무엘상의 사건들 이전에 이미 초기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중앙집권화에 대한 압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압력의 요인으로는 인구의 증가, 다양한 문화집단들의 혼합, 그리고 고원지대 농업의 한계상황을 들 수 있다. 이 시대 경제적 상황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당시에는 유지해야 할 부(富)의 축적이 증가하고 있었다. 구약신학과의 만남, W.브루지만, 차준희 역 (서울:프리칭 아카데미, 2007) 307.
이로 인해 사람들은 관리 및 보호의 체계가 제각기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중앙집권적 체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왕정으로의 전환은 또한 외부적 압력의 결과이기도 하다. 그 결정적인 원인은 블레셋의 성장이었다. 사사기에 반영된 사사들의 시대에, 먼저 이스라엘은 적들이 군사적 위협에 직면했고, 그럴 때마다 각 지파들은 연합하여 위협으로부터 승리와 안정을 이끌어내는 지도자들이 등장하곤 했다. 적대적인 집단들로부터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데에는, 단 한 차례의 전쟁 혹은 원정이면 충분하였는데 블레셋으로부터의 위협은 그와는 사정이 좀 달랐다.
주전 12세기 초엽에 블레셋은 지중해 해안평야에 정착했다. 블레셋 민족은 에게해(海) 로부터 이주해온 해양 민족들의 일부였다. 그들은 동부 지중해 연안 전체에 걸쳐서 자신들의 영토를 확보하고자 했다. 이들 해양 민족들은 이집트에 진출하고자 했으나 결국 돌아서야 했는데 이 사건은 메디네트 하부(Medinet Habu) 문헌에 나오는 벽화와 비문들에 묘사되어 있다. 파라오 람세스 3세(Rameses Ⅲ)는 그들로 하여금 이스라엘 지파 영토의 남서부에 위치한 해안평야에 정착하도록 하였다. 거기서 그들은 다섯 개 도시국가들의 연합체를 결성하였다: 가자, 아스글로, 아스돗, 에글로, 그리고 가드. 이 해양 민족 집단의 명칭인 ‘블레셋인’들(Phi-li-stines)은 기존의 가나안 지배 계층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들은 전문적인 보병과 용병 전차부대를 통해 잘 정비된 군대를 갖추어 놓았다. 또한 그들은 해안평야에서의 강력한 경제적 기초를 바탕으로 철제 무기를 소유하게 되었다.
주전 11세기 말엽, 블레셋과 남쪽 지파였던 유다 및 단 지파 사이에 충돌이 일어났다. 블레셋 사람들은 자신들의 영토와 영향력의 범위를 확장시키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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