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원리 주의

 1  이슬람 원리 주의-1
 2  이슬람 원리 주의-2
 3  이슬람 원리 주의-3
 4  이슬람 원리 주의-4
 5  이슬람 원리 주의-5
 6  이슬람 원리 주의-6
 7  이슬람 원리 주의-7
 8  이슬람 원리 주의-8
 9  이슬람 원리 주의-9
 10  이슬람 원리 주의-10
 11  이슬람 원리 주의-11
 12  이슬람 원리 주의-12
 13  이슬람 원리 주의-13
 14  이슬람 원리 주의-14
 15  이슬람 원리 주의-15
 16  이슬람 원리 주의-16
 17  이슬람 원리 주의-17
 18  이슬람 원리 주의-18
 19  이슬람 원리 주의-19
 20  이슬람 원리 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슬람 원리 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p 2
Ⅱ. 이슬람 원리주의의 역사
1. 이슬람 원리주의의 등장 배경………………………………p 3
2. 와하비즘…………………………………………………………p 7
3. 19세기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p11
Ⅲ.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대두
1.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배경………………………p17
2.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전개………………………p18
3.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특성………………………p24
4.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한계………………………p25
Ⅳ.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조직
1. 무슬림형제단…………………………………………………p26
2. 하마스…………………………………………………………p37
3. 알카에다………………………………………………………p41
Ⅴ. 결어……………………………………………………………p44
참고문헌
Ⅰ. 서론
아랍세계는 기독교문명이 아닌 독특한 이슬람문명을 가지고 있다. 민주주의라는 서방의 잣대로 정치적인 세계화를 이루어 아랍세계를 이슬람 문명에서 분리시킬 수 없듯이 중동의 질서는 보편적이고 우주론적인 가치관을 가진 아랍인들 스스로가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중동의 발전과정을 보면 서구식 민주주의 체제를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받아들였지만 실패했다. 이에 따라 이슬람주의가 대두되었으나 과격하고 생산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표출돼, 나세르의 실용주의적 사회주의가 나오게 됐다. 결국 나세르마저 실각하면서 70년대부터 새로운 조류가 등장하는데 그것이 바로 이슬람 근본주의의 뿌리이다. 홍순남, 뉴욕에서 바그다드까지, 인간과 자연사, 2003, pp.158-170
한 예로 뉴욕의 9.11 대참사를 일으킨 테러범들이 아랍인들이며 알 카에다 조직도 사우디아라비아의 부호 출신인 오사마 빈 라덴이 만든 것이다. 이들을 보호하던 전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도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다. 이는 곧 미국을 공격한 것은 이슬람이며 아랍인으로 귀결되며 이에 따라 미국 구민은 아랍과 이슬람에 대해 중오의 감정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미국이나 유럽이 정치적으로 이슬람을 테러리즘과 연계하여 경계하거나 이슬람전통문화를 무시하고 정치세계화를 위해 서구식 민주주의를 무리하게 도입한다면 중동지역은 기독교문명과 이슬람문명의 충돌지역이 될 것이다.
원리주의라는 말은 1920년대 미국에서 복음주의자들(Evangelicals) 가운데서 과격한 일파를 지칭한 데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들은 현대 신학뿐만 아니라 문화의 세속화 동향에 반대하여 단호하게 싸우는 것이 기독교도의 임무라고 생각했다. 즉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자연 과학이 급속히 발달하여 교회의 권위주의적 교권아래서 형성된 전통적 기독교 세계관이 무너지자 그에 대한 반동으로 나온 현상이다. 과학의 발달 특히 다윈의 진화론으로 성경을 자구(字句) 그대로만 해석하여 정립한 창조론, 우주관 및 연대기 등의 근거가 허황해짐에 따라 이를 수호하기 위한 운동이 곧 기독교 원리주의이다.
일반 복음주의자들은 성경을 복음으로 보고 유일한 권위서로 믿고 참회하여 거듭남으로써 구원을 받는다는 믿음에서 신앙 생활에만 몰두하는 반면, 원리주의자들은 여기에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조직을 만들어 사회 변화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도 사양치 않기 때문에 복음주의자들과 구별된다. 이 현상은 점차 영국과 영연방을 비롯한 영어권 지역에 퍼지다가 결국 전 세계의 전통적이고 호전적인 기독교들에게 보급되었다. 나중에는 심지어 다른 종교의 추종자들 가운데서도 비슷한 동향을 띤 움직임이 나오자 역시 원리주의라는 명칭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1849년대에 들어가서 전통적인데다 과격한 이슬람교도를 이슬람 원리주의자(Islamic Fundamentalist)라 부르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 용어는 소위 이슬람 원리주의자들 자신이 스스로 이름 붙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비 이슬람세계, 특히 영어권에서 이들에게 붙여 준 이름이다. 이 명칭 외에도 영어권에서는 이슬람 급진주의자(Islamic Radicalists), 무슬림 원리주의자(Islamic Fundamentalist), 또는 이슬람주의자(Islamist)라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김정위,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 운동”, 이슬람의 이상과 현실,1996 pp.42~43
이런 이슬람의 원리주의는 무슬림 공동체에 대한 외부적인 서구 세속화의 위협을 차단하고, 내부적인 세속화를 정화하여 공동체를 결속시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아랍을 비롯한 중동의 이슬람 국가들이 주권국가의 전반적인 침체원인, 이를테면 정치, 군사, 종교, 경제, 민족주의 등의 위기를 미국과 서구의 편향적인 정책에 기인한다고 보고 그 침체에서 탈출하려는 운동이 이슬람교의 원리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이러한 현대 정치사에 지대한 쟁점이 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의 등장배경과 역사 그리고 현대이슬람원리주의운동에 미친 영향과 특징, 한계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이슬람 원리주의의 역사
2-1. 이슬람 원리주의의 등장배경
16세기까지 이슬람 문명권은 그 절정기에서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다. 그 분야는 철학, 의학, 천문학, 과학, 수학 등 전반적인 모든 학문에 이르렀고 그 지역은 중동은 물론 스페인을 위시로 유럽일대와 아프리카 서북부지역, 그리고 동남 중앙 아시아에 이르렀다. 초승달로 상징되는 오스만 터키의 무슬림군은 1658년 헝가리를 침공하고 1669년에는 크레타를 점령했다. 1672년에는 폴란드가 공격을 받았고 6년이 지나지 않아 무슬림군은 다시 러시아제국의 군대를 패퇴시키면서 우크라이나로 들어갔다. 그리고 1683년에는 비엔나를 포위, 공격하였다. 유럽인들에게 아랍인의 호전적이고 야만적인 이미지는 이러한 역동적인 팽창주의로 인한 두려움의 산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