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

 1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1
 2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2
 3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3
 4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4
 5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론 염상섭과 에밀 졸라 공통점 - 염상섭과 에밀 졸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예사조론

1. 염상섭과 에밀 졸라의 일어서기
_ 어느 작가가 청년기에 있어서 자기의 입장을 주장한다는 것은 그 이전의 문학적 유산이나 관례를 넘어서는 독자성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와 발자크
졸라는 사실을 꿈의 세계로 전환시키고, 현실적, 유한적 사물에 대하여 초월적이며 무한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시의 작업이 위고에 의해서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졸라는 위고를 위시한 낭만파의 시인 작가에 대해 그들이 끼치는 마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동시에, 그들로부터의 해방이 없는 이상 새로운 의미를 지니는 작가로서 자기 정립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강렬히 자각한다. 따라서 졸라의 과제는 자신의 감수성을 배격하면서까지 추진되어야 할 의식적 탈 낭만화의 작업으로 수렴된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그가 발견한 것이 발자크이다. 그에게 있어 발자크는 한 사회의 드라마를 그 전체적 구조에 있어서 파악하고 문학을 다시금 현실 세계에 대한 분석의 기능으로 복귀시킨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졸라에게 기쁨인 동시에 초조한 고심이 된다. 왜냐하면 이번에는 발자크를 선구자로 인정하면서도 그를 전적으로 닮지 않는 방법을 마련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졸라가 선택한 두 가지 방법은 첫째, 제재에 있어서 발자크가 다룬 1830년대의 부르주아 형성기의 전체상 대신에 1850년 이후의 그 난열기와 해체기의 양상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과 둘째, 방법론에 있어서 발자크가 미처 의식적으로 적용하지 못한 과학적 개념을 소설 창작의 원리로 도입함으로써 그를 계승하는 동시에 넘어서려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의식적 노력이 고유의 의미에 있어서의 자연주의를 형성한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알려져 있는 졸라의 군색한 편견은 결국 거대한 선행 문학 표현의 압력에 몰린 사람이 독창성의 획득을 위해서 자기의 가능성을 스스로 좁혀나간 결과이다. 위고에 의해서 시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박탈당하고, 그렇다고 해서 발자크의 뒤를 따른다는 것이 그를 모방하는 것을 의미해서는 안 된다는 의식은, 졸라로 하여금 당시의 사상계를 지배했던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지나치게 편협한 문학 이론의 형성으로 유도했던 것이다.
염상섭: 일본문단 그 무한한 가능성의 발견
오직 이광수만이 그의 혼돈된 문학관과 사상을 가지고 교훈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던 무렵에 동경의 문단을 알게 된 염상섭의 앞에는 무한한 가능성과 넓은 공간이 전개된다. 그 무한한 가능성 앞에서 비판적 지성을 발동하는 대신에 그것들을 한꺼번에 수용했다는 증거를 1922년에 발표된 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 문학에 있어서 최초의 자연주의 선언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텍스트를 대할 때, 우리는 가령 졸라의 이 주는 편파적이며 좁디좁은 공간으로부터 광대무변한 공간으로 뛰쳐나온 듯한 인상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 광대무변한 공간은 규정되지 않은 개념들이 상호관련 없이 흩어져 있는 당혹과 불안의 지대일 뿐이다.
“오늘날의 문학은 개개의 인간이 보편적으로 지니고 있는 인간성을 검증하는 데 주안을 두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이 자기 자신을 알아야겠다는 근대적 각성에 연유한다. 한데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일체의 권위와 우상과 꿈에서 해방되어,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의 현실을 관찰 해부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 객관적 검증의 결과로 우리는 삶의 현실이 추악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대표적인 경우가 모파상의 을 통해서 보는 바와 같은 성적 인간의 일상인데,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현실 폭로의 비애를 느끼게 한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을 제 1장은 자연주의적인 태도 표명이라고 보아도 좋다. 이것이 지니는 중요한 문학사적인 의의는 한국에 있어서 최초로 자연주의가 선언되어 있으며, 또 비록 개념적, 추상적일지라도 그 방향으로 논지가 응집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