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1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1
 2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2
 3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3
 4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4
 5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5
 6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모든 원조전문짓 실천은 그 지침이 되는 가치에 기초하고 있다. 그리고 그 가치 중이잔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서비스의 개별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대한 믿음,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증을 모든 원주전문직에서 공통적인 길잡이로 삼고 있는 것들이다.
강점관점 실천은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강점을 소유하고 있고, 실천과정을 클라이언트의 문제보다는 강점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실천가는 킬라이언트의 협력자로서 활동한다는 원칙하에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결함을 분명히 이해해야만 치료가 가능하다고 전제하는 의료적 접근이 지배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현 실천현장에서 원조과정에 대해 전혀 다른 전제를 갖고 있는 강점관점 실천이 과연 실현가능하거나 심지어는 현명한 일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것을 당연한 일일 것이다.
전통적인 접근을 둘러싸고 있는 이론적 개념들은 그렇게 쉽게 변화될 수 있거나 포기될 수 있는 것이 어니기 때문이다. 아울러 강점관점은 단순히 긍정적인 사고를 권장하기 위한 믿음이자 불행을 재명명화하기 위한 가장이고, 지나치게 순진하고 작천적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강점관점 실천이 과연 그것이 주장하는 대로 실현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 유용하고 효과적인지를 밝히는 노력은 강점관점실천의 정착과 보급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강점관점 사례관리와 일반적 사례관리의 차이에 대한 불명확한 정의, 사례관리자의 강점관점 실천 능력에 대한 불명확성 등의 연구방법의 문제를 가지고 있엇지만 대부분 강점관점 사레관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긍정적인 방향으로 번화하는데 기여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에서 이루어진 소수의 양적인 연구들도 강점관점 실천이나 사례관리를 평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하지만 양적인 연구는 평균적인 실태와 변화만을 계량적으로 측정하는데 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도 있는 면담에 기초한 질적 연구를 통해 빈곤여성가구주들이 경험한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제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개입방법을 발전시키고, 보다 정교한 교육과 훈련내용을 개별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1) 강점관점실천원리
관점은 이론도 모델도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이 세계를 그리고 그 안에서의 특정 경험들을 바라보고 이해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자 렌즈라고 볼 수 있다. 다음은 강점관점 실천원리에 대해 서술한 대표적인 자료들의 내용을 기초로 통합 요약하여 정리한 것이다.
(1) 모든 사람들은 강점을 갖고 있고 원조과정은 각 개인의 강점과 관심에 초점을 두고 활용한다.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충격, 학대, 질병과 고통은 해가 될 수 있도 있지만 동시에 도전과 기회의 원천이 될 수 있도 있다.
클라이언트의 변화 동기는 강점이 지지되었을 때 증가한다. 문제보다는 강점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실천가는 개인과 가족으로 하여금 자신들의 능력을 발견하고, 자신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원조한다. 실천가는 강점과 희망의 언어를 창조해냈다. 그리고 강점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강점이라고 정의한 부분을 계속적으로 강조함으로써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