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

 1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1
 2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2
 3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3
 4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4
 5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5
 6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6
 7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7
 8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
우리의 면역계는 바이러스, 세군, 곰팡이, 그리고 기타 기생체의 침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스트레스 경험이 면역계를 변화시키기도 하는데 그 방식은 무엇이며 이에 따라 면역계가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를 다루는 학문을 심리신경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라고 한다.
면역계는 가장 복잡한 신체 체계중 하나이다. 면역계의 기능은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것이다. 전염성 유기체들이 진화를 거치면서 교묘한 속임수를 발달시켜 왔기 때문에 우리의 면역계도 나름대로 정교한 방어 장치를 갖추게 되었다. 면역계는 골수와 흉선에서 발달한 백혈구에서 파생된 것이다. 백혈구는 일부가 혈액이나 림프계를 따라 순환하고 일부는 한 곳에 계속 머물러 있는다.
면역반응은 박테리아나 곰팡이,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의 유기체가 신체에 침범할 때 나타나며 면역계는 외부에서 침입한 미생물에 대해 비특정적, 혹은 특정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여러 종류의 백혈구로 구성된다. 비특정적 반응에는 염증반응, 인터페론의 항바이러스 효과, 바이러스 및 암세포에 대한 자연살해세포의 작용 등이 있다.
특정적 반응에는 화학적으로 매개되는 반응과 세포로 매개되는 반응이 있다. 화학적으로 매개되는 반응을 B-임파구에 의해 수행되고 이것은 항체를 방출하여 미생물의 표면에 있는 항원과 결합하여 항원을 직접 죽이거나 다른 백혈구의 공격목표가 되도록 한다.
세포로 매개되는 반응은 T-임파구에 의한 반응인데 이 세포의 막에는 항체가 부착되어 있다. 면역계는 자신의 신체에 해를 가하기도 하는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거나 신체 자체의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이 그러한 경우이다.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이 사람들을 전염성 질환에 취약하게 만든다고 알려져 있다. 동물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악성종양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알러지 반응 및 자가면역 질환 또한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것 같다.
특정 유형의 종양세포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 부착하는 혈구를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s)라고 한다. 자연살해세포는 목표물이 상대적으로 비특정적이다. 각각 한종류의 침입자만을 공격하는 항체나 T세포와는 달리 여러 종류의 침입자를 공격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면역계를 약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기제는 혈액 내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수준의 증가이다.
스트레스는 교감신경계와 HPA축을 활성화시키는데 교감신경계가 짧은 시간동안 활성화되면 면역계가 강화되어 바이러스나 종양을 공격하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것처럼 단기간의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등 뇌의 과정을 향상시켜준다. 단기적으로는 이러하지만 장기적인 스트레스, 불안, 분노는 코티졸을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하며 이는 혈당과 대사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에너지를 쓰게 한다. 그 결과 면역계 단백질을 포함한 단백질 생성이 제한된다. 이렇게 되면 체내의 면역을 관리해주는 세포들의 생성역시 제한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사람들 보다 바이러스 감염될 위험이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높은 코티졸을 야기한다. 이렇게 되면 해마에 있는 뉴런들의 취약성을 증가시켜서 독성물질이나 과잉자극으로 인해 뉴런들이 죽을 수 있다. 더욱이 해마 손상은 코티솔 수준을 증가시킴으로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스트레스가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저널을 소개하려고 한다. ‘Loneliness, Social Network Size, and Immune Response to Influenza Vaccination in College Freshmen’ 라는 제목의 저널로 Carnegie Mellon 대학, British Columbia 대학, Pittsburgh 대학, Rocherster 대학의 연구진들이 대학 초년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이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