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

 1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1
 2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2
 3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3
 4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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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1. 「교장의 죽음, 그리고 교단 권력」… 사건의 발단
1.1. 팽팽히 맞서는 전교조 대 교장단
1.2. 상처 입은 학생들과 학부모
1.3. 언론의 반응
1.4. 확산되는 교육계의 갈등. 어디까지?
Ⅱ. 본론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주요 관점
2.1. 기능이론
2.2. 갈등이론
2.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그 공통점과 차이점
2.4. 교육의 사회적 기능
2.4.1. 사회적 기능의 양면성
2.4.1.1. 현상 유지적 기능
2.4.1.2. 현실 변혁적 기능
2.4.2. 교장 자살사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한 고찰
2.4.2.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의한 교육 및 교육문제
2.4.2.2. 교장 자살사건에 대한해석
2.4.2.3. 기능론적 입장
2.4.2.4. 갈등론적 입장
Ⅲ. 결론
Ⅰ. 서론
1. 「교장의 죽음, 그리고 교단 권력」… 사건의 발단
조용한 시골 학교에서 갈등의 싹이 보이기 시작한 것은 3월 중순. 출근 3주 째인 기간제 여교사 진모(28)씨가 3월 20일 서승목(57)교장에게 사표를 낸 뒤 곧바로 교육인적자원부와 전교조 홈페이지 등에 ‘여교사라는 이유로 차 접대를 강요하는 현실’이란 제목의 글을 올림으로써 사건은 시작된다.
이에 전교조 충남지부(지부장 고재순)는 즉각 사태에 개입하여, 진씨는 전교조 조합원이 아니었지만, 전교조는 이 사태를 ‘교권 침해’와 ‘전교조 비하’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전교조는 3월 24일 서 교장에게 3개의 사과항을 요구했다.
1.1. 팽팽히 맞서는 전교조 대 교장단
그러나 문제는 서면 사과였다. 서 교장은 ‘사과문을 다른 데 이용하게 않겠다.’ 라는 서약서를 받는 조건으로 서면 사과를 받아들이기로 했지만, 교감의 절대 반발과 진씨의 주장이 사실 무근이란 글을 올려 전교조 측과 정면 대응하게 되었다.
즉 “사과문은 서 교장을 모욕하려는 뜻이 아니라 재발방지 보장 차원에서 요구한 것” 이라며 “사과문 요구, 항의 방문, 보도자료 배포 등은 우리의 통상적 대응 방식”이라고 밝히는 전교조 충남지부와 “교장이 구두 사과를 하고 진 교사를 복직시켰는데도 불구하고, 서면 사과를 강요한 것은 횡포”라며 “전교조가 무슨 법적 근거로 선배 교육자에게 이 같은 요구를 하느냐”는 입장의 교장단은 팽팽히 맞서게 된 것이다.
결국, 4월4일 아침. 여느 때처럼 홀로 계시는 노모에게 문안 인사를 다니러 갔으리라 생각했던 서 교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실로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유가족은 서 교장이 목숨을 끊은 것은 전교조 때문이라며, 사건의 발단이 된 기간제 여교사 진씨와 보성 초등학교의 전교조 여교사 2명,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 모두 5명을 명예 훼손 및 공갈 협박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러한 서 교장의 죽음의 파장은 즉각 전교조에 대한 엄청난 사회적 비난을 촉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국교총과 교장단, 학부모 단체들은 ‘전교조 관련자의 사법 처리’를 요구하며, 연일 집중 포화를 날렸다.
1.2. 상처 입은 학생들과 학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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