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

 1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
 2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2
 3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3
 4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4
 5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5
 6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6
 7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7
 8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8
 9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9
 10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0
 11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1
 12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2
 13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3
 14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4
 15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인교육 (놀이를 중심으로)
Ⅰ서론
Ⅱ본론
A. 성인 이해
1. 청 장년기
2. 중년기
3. 노년기
B. 놀이의 고찰
1. 놀이의 개념과 속성
1)놀이의 개념
2)놀이의 속성
2. 놀이의 교육적 고찰
1)피아제와 인지발달
2) 상상력과 놀이
3) 위니캇의 놀이이해
4) 놀이의 신학적 해석
① 놀이신학이 태동되기 까지
② 놀이의 종교적 기능
5) 놀이의 사회적 기능 및 정서적 기능
① 사회적 기능
② 정서적 기능
③ 심리 치료적 기능
C. 놀이를 통한 성인 기독교 교육
1. 성인 기독교 교육 방법으로서의 놀이
2. 놀이를 이용한 성인 기독교 교육
1) 놀이의 치료적인 부분을 이용한 실례
① 성서 이야기의 연극 놀이
2) 일반적인 교육놀이들의 실례
① 성서 내용의 공작놀이
② 놀이적 요소를 가미한 학습
Ⅲ결론
Ⅰ 서론
많은 교회들에 있어서 성인교육 프로그램은 고민거리이다. 대부분의 교회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성인교육에 대해 김현숙은 20세기 후반 이후 사회가 요구하는 현대인의 이상적인 모습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적응능력의 부재인 자아정체감 혼란 현상을 현대 성인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며, 그 주요원인인 개인주의화, 구조적 분화를 통한 다양한 체제의 공존, 문화적 종교적 다원주의를 극복하고 기독교적 자아 정체감 형성하기 위해 대화중심의 탈인습적 기독교교육을 제시했다. 김현숙, 『탈인습성과 기독교교육』(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pp.226-242.
어쩌면 성인들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적응의 문제는 개개인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성인들의 학습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교육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다. 그리고 성인들이 교육 참여를 주저하는 것도 하나의 문제이기도 하다.
성인들이 교육에 참여하기를 주저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성인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은 이런 다양한 이유를 보다 잘 이해하여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합승의 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성인들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맥락에서 성인을 위한 기독교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놀이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아이들은 어느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거의 본능에 따라 놀이하고, 그 놀이로부터 나오는 경험을 반복함으로 자아를 발견하고, 형성하며 발달 성장해 간다. 이처럼 놀이가 어린이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아의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면, 성인들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도 성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다원화된 사회와 가치로의 전환이 초래한 급격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성인들의 적응과 변형을 이루는데 하나의 가능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이 만약 가능하다면 놀이가 아이들의 역할의 인식과 신상성장에 큰 영향력을 미쳤던 것처럼, 성인들 역시 탈인습성이 요구되는 사회 속에서 Ibid., pp.230-240.
관계성, 평등성, 개방성을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바람직한 기독교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건강하고 성숙한 기도교인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보고서는 먼저 놀이의 본질을 밝히는데 여러 가지 관점을 놀이를 재조명할 것이며, 놀이가 기독교 교육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 논문의 주 대상인 성인 학습자들의 특질을 살펴봄으로써 성인 기독교 교육을 하는데 있어 무엇을 고려하고 배려해야 할지를 가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A. 성인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