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가족치료

 1  전략적 가족치료-1
 2  전략적 가족치료-2
 3  전략적 가족치료-3
 4  전략적 가족치료-4
 5  전략적 가족치료-5
 6  전략적 가족치료-6
 7  전략적 가족치료-7
 8  전략적 가족치료-8
 9  전략적 가족치료-9
 10  전략적 가족치료-10
 11  전략적 가족치료-11
 12  전략적 가족치료-12
 13  전략적 가족치료-13
 14  전략적 가족치료-14
 15  전략적 가족치료-15
 16  전략적 가족치료-16
 17  전략적 가족치료-17
 18  전략적 가족치료-18
 19  전략적 가족치료-19
 20  전략적 가족치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략적 가족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전략적 가족치료 -
전략적 가족치료이론은 1950년대 Bateson을 중심으로 연구된 정신분열증 환자의 대화형태에 대한 연구에 그 기원이 있다. 전략적 가족치료 이론의 중심인물들은 대부분 이 연구에 참여하였거나 이들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은 사람들이다. 비록 이론들이 추구하는 방향은 크게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각각은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했다.
전략적 가족치료는 원래 Haley(1973)가 Milton Erickson의 관점과 개입방법을“전략적 치료(strategic therapy)"라고 명명한데서 비롯되며, Erickson의 전략적 접근을 사용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특성을 갖는 치료모델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 치료모델은 공통적으로 일반체계이론(general system theory)과 Bateson의 인공두뇌(cybernetics)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발전되었다. 이에 속하는 것으로는 MRI 그룹의 Jackson의 의사소통 이론과 Watzlawick의 단기치료, Haley와 Madanes의 전략적 치료, Milan 학파의 체계론적 치료 등이 있다. 이들은 가족치료 분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음의 요소들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즉 반복되는 행동의 연쇄과정과 행동패턴에 초점을 두며, 문제행동에 대한 분석은 체계이론에 근거하나 개입은 전략을 사용하여 상당히 실용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을 지향한다. 다시 말하면 공통적으로 이 접근들은 문제의 지속과 유지에 관하여 체계이론에 근거한 순환적인 관점을 지니며, 변화를 위해서 전략적이고 계획된 목표를 가진다. 그리고 저항을 극복하고 가능한 단기에 종결하기 위해 고안된 창의적 개입방법으로 치료를 이끌어 간다. 또한 이 접근들은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며 개별가족원의 정신 내적 과정에 대해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특별히 Haley와 Madanes의 접근법은 각 사례의 개별성을 중요시하며 추적하기 때문에 접근법을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다. Haley의 전략적인 접근법은 체계적이며 예술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전략적인 접근법들과 마찬가지로 접근기술은 지시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치료과정에 있어서 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시작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공식적인 환자에게는 관심이 적었고, 처음부터 가족전체에 관심을 두었다.
전략적 가족치료 이론은 기본적으로 치료자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고안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전략적 가족치료자는 ‘인간의 행동이 왜 일어났나’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행동의 변화’에만 관심을 가진다. 즉,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해결방법을 기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목표를 설정할 때는 반드시 가족의 호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포함한다. 모든 가족에게 천편일률적인 기법이 적용되는 구조적 가족치료의 접근과는 달리 전략적 가족치료는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전략적 가족치료를 추구하는 부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가장 처음 전략적 가족치료를 시도한 집단으로는 Bateson의 영향을 받아 Watzlawick, Weakland, R. Fisch가 추구한 MRI(Mental Research Institute),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 Haley와 Madanes의 전략적 가족치료, Palazzoli를 중심으로 한 Milan모델을 들 수 있다.
Ⅰ. 주요 인물
1. MRI(Mental Research Institute)의 주요인물
1) Don Jackson - MRI(Mental Research Institute)의 설립자.
MRI(Mental Research Institute)는 1959년 Don Jackson에 의해 Palo Alto에 설립된 연구기관이다. 여기서 Don Jackson은 Virginia Satir, Jules Riskin, Jay Haley, John Weakland, Paul Watzlawick, Bateson과 함께 일하였다.
Jackson은 stanford대학에서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으며, Bateson의 정신분열증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이후 MRI를 설립하고 cybernetics 관점과 Erickson의 진화론에 입각한 임상적 관점을 도입하여 가족치료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