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의 예수론 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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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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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약의 예수론
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목 차
Ⅰ. 서론 Ⅲ. 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Ⅱ. 로고스 기독론의 배경 1. 로고스의 선재성
1. 시대적 배경 2. 로고스와 하나님
2. 로고스의 헬라적 배경 3. 세례요한의 증거
3. 로고스의 유대적 배경 4. 로고스와 성육신
4. 신약성서의 로고스 Ⅳ. 결론
Ⅰ. 緖論
요한복음의 著者는 당시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알려진 로고스 술어를 세심하고, 담대하게 사용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福音을 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당시와 그 이전 시대에, 비기독교인 저술가들이 로고스에 관해 가르쳤던 모든 종류의 觀念들을 활용하였다. O. Cullman, 『신약성서의 기독론』, 김근수 역(서울: 나단출판사, 1998), 400.
이는 요한복음의 저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분명하게 자신이 經驗했기 때문이었다.(마 16:16, 요 1:1-18)
예수님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基督敎에 있어서 언제나 결정적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로고스의 다양한 의미를 定立하고 요한의 독특한 로고스 기독론을 연구하여, 로고스의 의미를 제시하고 전통적인 기독교 信仰을 유지하는 根據를 주고자한다.
이를 위해 요한복음의 저자가 활동했던 주변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고 로고스의 의미를 파악해보기로 한다.
Ⅱ. 로고스 基督論의 背景
1. 時代的 背景 조좌호, 『세계문화사』, (서울: 박영사, 1985). 63-77, 92-108.
이상신, 『개정 서양사학사』, (서울: 도서출판신서원, 1993). 15-60.
남궁원,강석규 엮음, 『세계사』, (서울: 도서출판 일빛, 1997). 34-70.
B.C. 6세기경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盟主로 하는 그리스의 都市國家가 발달하였었다. 페르시아전쟁 남궁원,강석규 엮음, 『세계사』, (서울: 도서출판 일빛, 1997). 34-35. B.C. 5세기 초에 페르시아 군이 그리스를 침략해 일으킨 전쟁이다. 3차에 걸친 전쟁에서 페르시아는 패배하여 이후 페르시아는 그리스 원정을 단념하였다. 또 아테네는 이 승리 이후 그리스의 패권을 장악하고 민주화를 진전시켰다.
에서 아테네군이 페르시아군을 격퇴시키면서 그리스의 도시국가는 더욱 활성화 되었다. 이로 인한 도시국가의 모토였던 개인주의와 민주주의 싹이 시작 되었다. 델로스 동맹 앞의 책. 36. 페르시아 전쟁 후 아테네의 아리스티데스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을 모아 결성한 대 페루시아 해상 동맹이다. 그러나 아테네의 독주는 많은 모순을 낳아 펠로론네소스 전쟁이 일어나는 원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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