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

 1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1
 2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2
 3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3
 4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4
 5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5
 6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6
 7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7
 8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8
 9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의 자원개발
◈ 목 차◈
Ⅰ. 서론
Ⅱ.본론
1. 자원 개발 및 모금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정립
2. 병원 모금활동과 다른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
3. 의료시설에서의 사회복지자원개발
4. 자원 개발 및 모금의 단계
5. 자원활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6. 한강성심병원 사회복지과 소개
7. 임상에서의 실제
Ⅲ.결론
Ⅰ.서론
의료사회사업은 의료계와 이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 속에서 존재하므로 항상 의료 환경 변화에 적응 발전해야 하는 영역이다. 인간서비스조직(Human service organization)인 병원은 그 동안 나름대로 경제적으로 불우한 환자들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처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일부 일정규모를 갖춘 병원에서는 병원예산의 일부를 시료예산으로 책정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경제적으로 불우한 환자들을 도와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극히 제한된 재원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 공적사적 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왔다. 후원단체나 재단들이 특정질환( 백혈병, 암, 심장병 등)이나 특정 환자군(소아, 노인 등) 을 중심으로 치료비 후원 사업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에서 희귀난치성질환에 대한 지원 사업을 시작하여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금은 도리어 희귀하고 특별하거나 심각한 질환이 아니고서는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최근 악화된 경제 환경 및 의약분업 등의 악재 속에서 의료 환경도 경영환경개선이라는 시대적 조유에 편승, 수익위주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경영혁신을 위한 자체적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의료현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각각의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병원에서 사회복지사들은 자신만의 고유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대표적인 분야가 심리사회적 접근일 것이다. 그중 병원에서 사회사업실천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자원개발 및 모금활동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돕는 사회사업실천과정 중에서 빈곤으로 인해 발생된 의료서비스로부터의 격리, 치료의 단절성이라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하겠다. 그러나 단순히 병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소모적인 일을 한다는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자원개발 및 모금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오히려 사회복지사의 소진(Burn out)과 병원 안에서의 사회사업실천영역을 축소, 왜곡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의료사회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원개발 및 모금에 대한 새로운 시각 및 인식의 전환을 통해 임상에서의 자원개발 및 모금을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배경으로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자원개발 및 관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자원 개발 및 모금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정립
의료사회사업 실천현장에 있는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은 후원 개발 및 모금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자원 개발 및 모금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주저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아직도 사회사업실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병원에서 자칫 잘못하면 ‘사회사업가=돈 모으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손상을 입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앞서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들은 병원 안에 있는 다른 전문직종과 비교하여 소모적인 일이 아닌 생산적인 일을 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후원실적을 계수화 하여 제시하는 노력 또한 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복지사들이 자원 개발 및 모금활동에 대하여 양가감정을 갖게 되는 현 상황에서는, 다시금 자원개발 및 모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정립해야 하는 필요성을 실감하게 된다.
의료사회사업에 있어서의 자원개발 및 시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자원 개발 및 모금은 사회사업실천의 큰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 개발 및 모금활동은 임상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고자 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부분이다.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교류의 질을 높이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활동이라면 자원 개발 및 모금활동은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임상실천과는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둘째, 자원 개발 및 모금은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