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과 건강 레포트

 1  버섯과 건강 레포트-1
 2  버섯과 건강 레포트-2
 3  버섯과 건강 레포트-3
 4  버섯과 건강 레포트-4
 5  버섯과 건강 레포트-5
 6  버섯과 건강 레포트-6
 7  버섯과 건강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버섯과 건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버섯과 건강
1. 버섯이란?
- 버섯이란 균류 중에서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크기의 자실체를 형성하는 무리의 총칭을 일컫는다. 산야에 널리 여러 가지 빛깔과 모양으로 발생하는 버섯들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쉽게 사라지기 때문에 옛날부터 사람의 눈길을 끌어 고대 사람들은 땅을 비옥하게 하는 ‘대지의 음식물’ 또는 ‘요정의 화신’으로 생각하였으며 수많은 민속학적 전설이 남아있다. 또한 버섯은 그 독특한 향미로 널리 식용되거나 또는 약용으로 하는가 하면 목숨을 앗아가는 독버섯으로 두려움을 받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버섯의 맛을 즐겨 ‘신의 식품’이라고 극찬하였다고 하며, 중국인들은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진중하게 이용하여왔다.
한편 한국에서도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 성덕왕 시대에 이미 목균과 지상균을 이용한 사적을 찾아볼 수 있고 세종실록을 보면 세종대왕 시대에 식용버섯으로 송이, 표고, 진이, 약용으로 복력, 복신의 주산지까지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주 오래전부터 버섯을 많이 이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근래에는 버섯의 순수배양종균의 생산을 계기로 양송이, 표고, 느타리, 목이, 풀버섯 등 식용 버섯의 인공 재배가 크게 발달하고 있으며 버섯의 영양가와 약용가치가 점차 밝혀짐에 따라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 버섯의 종류
1) 일반적인 식용 버섯
①양송이
서양송이 ·머시룸이라고도 한다. 갓은 5∼12cm이고 처음에는 거의 구형이나 점차 펴져서 편평해진다. 또한 표면은 백색이며 나중에 담황갈색을 띠게 된다. 살은 두껍고 백색이며 상처를 내면 담홍색으로 변한다. 주름은 자루 끝에 붙어 있고 밀생하며 어린 것은 백색이나 점차 담홍색으로 되고 발육됨에 따라 흑갈색으로 된다. 자루는 (4∼8)cm×(1∼3)cm이고 백색이며 속이 꽉 차 있다. 어렸을 때는 밑동이 팽대하며 성장함에 따라 상하가 같게 된다. 자루테는 백색 막질이다. 포자는 넓은 타원형이며 담자병에 2개씩 붙는다.
세계 각국에서 널리 재배하는 식용버섯으로 여러 품종이나 변종이 있다. 양송이는 유럽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미국으로 건너가 일본을 거쳐 한국 ·타이완에서 대량 생산하여 해외시장에 출하되고 있다. 한국의 양송이 재배는 1960년대부터 시작되어 중부 이남 지역에서 널리 재배하며, 주로 봄 ·가을 2기작이 실시되고 있으며, 통조림으로 가공 수출되거나 생버섯으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다.
② 표고버섯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의 버섯이다. 갓 지름 6∼10cm이고 표면은 다갈색이며 표피는 균열되어 흰 살이 보이기도 한다. 처음에는 반구형이나 점차 편평해지며 자루는 3∼6cm ×1cm이고 위쪽은 백색, 아래쪽은 갈색을 띠며 나무에 붙는 방향으로 기울어진다. 봄에서 가을까지 활엽수에 발생한다. 버섯 중에서 으뜸가는 상품의 식품으로 이용하며 인공재배한다.
한국의 만덕산과 발왕산, 동남아시아와 유럽 뉴질랜드 등에 분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