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복지 협의회

 1  사회 복지 협의회-1
 2  사회 복지 협의회-2
 3  사회 복지 협의회-3
 4  사회 복지 협의회-4
 5  사회 복지 협의회-5
 6  사회 복지 협의회-6
 7  사회 복지 협의회-7
 8  사회 복지 협의회-8
 9  사회 복지 협의회-9
 10  사회 복지 협의회-10
 11  사회 복지 협의회-11
 12  사회 복지 협의회-12
 13  사회 복지 협의회-13
 14  사회 복지 협의회-14
 15  사회 복지 협의회-15
 16  사회 복지 협의회-16
 17  사회 복지 협의회-17
 18  사회 복지 협의회-18
 19  사회 복지 협의회-19
 20  사회 복지 협의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복지 협의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1
Ⅱ.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역사 1
1. 협의회 개요 1
2. 협의회 역사적 배경 2
3. 이상적 협의회 기준 4
Ⅲ. 사회복지 협의회의 기능과 사업 5
1. 사회복지 협의회 기능 5
2. 사회복지 협의회 일반적 사업7
3. 사회복지 협의회 주요사업 9
Ⅳ.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조직과 사업 15
1. 조직의 구성15
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조직과 운영 21
3.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재정 24
Ⅵ.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 26
1. 미국 26
2. 일본 29
3. 호주 32
4. 시사점 34
Ⅶ.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안 35
1. 기능적 측면 35
2. 조직적 측면 37
3. 재정적 측면 38
Ⅸ. 결론 39
Ⅹ. 참고문헌 40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 정부가 지방자치단체를 실시함으로써 사회복지도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등 ‘지방자치와 사회복지’가 중요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과거 사회복지정책 내지 사회복지사업은 주로 정부의 주도 아래 시행되었으나 지방자치화가 되고 부터 민간복지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어 공적사회복지체계와 함께 민간 사회복지체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더구나 보건복지부는 민간복지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입법 예고한 바 있다 이 입법예고 안은 주로 ① 민간복지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개편을 위한 것과, ② 시도별 사회복지협의회를 독립법인체로 조직, 그리고 ③한국사회복지협의회 업무에 사회복지를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조직 및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지역복지(community welfare)란 지역주민의 표준적 생활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국가 지방치단체 및 주민조직, 민간단체가 협동하여 소득보장시책, 주거환경시책, 보건의료시책, 교육 문화시책, 노동시책, 교통 통신시책 등 일반공공시책과 함께 이러한 것들을 대체 또는 보충하여 개별적, 종합적, 조직적으로 원조를 행하는 지역시책과 지역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보지를 목적으로 하는 각종 사업과 활동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국민의 참여를 촉진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향상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각종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종합적 계획, 시설육성지도 및 시범시설운영,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의 양성, 국제사회복지기구와의 연락 제휴등의 사업을 실시하는 민간단체’라고 규정되어 있다.
사회복지협의회는 단순한 사회복지시설 결합체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에 대한 선도적중핵적 기능 및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다른 시설 및 기관보다 한발 앞서갈 수 있어야 하며, 미래 복지사회를 예견주도해 갈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역사,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과 사업을 살펴보고, 한국 사회복지의 조직과 사업 파악하여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의 대해 알아보며 사회복지 협의회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역사
1. 협의회의 개요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사회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기관으로 연맹의 형태를 띄고 지역사회조직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행동에 참여하는데, 그 개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현대사회에서의 협의회의 개념에 대해 Dunham은 “복지와 보건에 관한 지역사회의 해결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주민의 관심과 전문가의 기술을 결합시키는 지역주민과 사회기관들간의 연합체(association)”라고 정의하고, 협의회는 “현재 당면하고 있고 또 앞으로 대두될 수 있는 보건과 복지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이 계획을 실천하고자 한다.”고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협의회가 갖는 주요목적에 관해서 미국의 지역공동모금 및 협의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협의회는 지역사회주민들의 문제와 욕구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계획조정되고, 효율적인 보건, 복지 및 오락 서비스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최일섭, 2000)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기관협의회와 전문협의회 그리고 지역사회복지협의회로 나눌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협의회는 글자 그대로 사회복지기관의 연합체로 기관의 이해관계를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사회복지기관들이나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위원회, 부서를 가진 여타의 단체들로 구성된다. 전통적으로 대도시에 존재한 복지협의회의 대부분은 이러한 형태이며, 우리나라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전신인 한국사회사업연합회도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전문협의회는 소협의회 혹은 독립기구로서 존재할 수 있는 조직으로, 예를 들면, 가정 및 아동복지협의회, 레크리에이션과 집단지도 협의회, 보건관계, 정신위생, 재활, 청소년비행예방, 청소년서비스 등 분야의 기관협의회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시설연합회, 한국사회복지관연합회, 재활협회, 한국사회교육협회, 청소년연맹 등이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전문인력의 협의회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바로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조직인데, 이는 전문 혹은 비전문 개인회원과 사회복지기관을 대표하는 단체회원들로 구성되어 포괄적인 의미의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사회복지기관들을 조정하고, 보건과 복지프로그램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사회행동 등에도 참여한다.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이와 같은 분류는 이론적인 분류일 뿐, 실제 현실에서의 사회복지협의회는 위의 세 가지 조직이 통합된 형태로 존재한 경우가 많다.)(최일섭, 2000. 김종일, 2003)
대부분의 협의회는 일반적으로 사회사업기관과 시민의 조직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이 협의회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 요소로 구성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