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
 2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
 3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3
 4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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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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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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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거의 모든 사람이 여러 매체 가운데 TV(방송매체)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TV시청은 여가 수단을 넘어서 생활 습관화된 것이 사실이다. 노출빈도가 잦은 만큼 우리는 TV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최근 한 연예오락프로그램 패널의 ‘키 작은 남자는 루저(Loser)’라는 발언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여기서 ‘루저(Loser)’라는 잘못된 단어선택은 법적 소송으로까지 이어졌다. 또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언자에 대한 비판이 줄을 이었고, 네티즌들과 타 프로그램은 이 발언을 다양하게 패러디하기도 하였다. 이는 방송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방송은 크게 보도, 교양, 오락으로 나뉜다. 그중 오락은 국민정서의 함양과 여가생활의 다양화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으로서, 사회생활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삶의 긴장을 해소하고, 생활의 활력을 재충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사람들의 TV시청 형태를 분석해 보면, 오락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방송의 공정성을 위해 오락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매월 전체 방송 시간의 50%이하로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교양프로그램에서도 시청률확보 등의 이유로 오락성을 띄는 추세이다. 이는, 오락성을 띄는 프로그램이 사실상 전체 방송 시간의 50%를 넘는다는 말과 같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은 교양이나 정보 프로그램 등과는 달리 심각하거나 복잡하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어 높은 시청률을 점유하고 있고, 그 결과 대중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이미 기존의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진 사실이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회(2002)의 TV시청형태분석 자료에 따르면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연령대가 10대청소년들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10대들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주 시청자가 청소년이라는 이유 때문에 많은 연예오락 프로그램들은 그들의 취향에 맞춰 만들어진다. 청소년에게 선호도가 높은 연예인들을 섭외함은 물론이고, 그들의 문화 코드를 적절히 방송에 활용하기도 한다. 청소년기가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매체 수용형태 상, 분석 또는 비판 없이 무분별하게 방송내용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그들의 언어와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예오락프로그램이 도를 넘은 막말방송, 잘못된 언어 사용으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이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배재할 수 없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은 파급력과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오히려 더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기도하다. TV 속 연예인들의 말 혹은 방송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은 청소년에게는 특히나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쉽게 받아들이고 모방하는 청소년들은 방송에서의 언어가 잘못 사용됐거나, 비속어라 할지라도 재미있거나 또래 친구들이 사용한다면 그대로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정윤이(2004) 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잘못된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TV노출 빈도와 시간, 비규범적 언어사용중심으로 조사,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과 청소년의 언어 습관의 관계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TV연예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 및 오용에 대한 청소년의 자각을 일깨우고,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한 비판과, 방송매체가 가지는 영향력과 공공성, 공익성에 대해 돌이켜 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Ⅱ. 기존문헌 검토 및 이론적 배경
1. 기존문헌 검토
정윤이(2004)의 에 관한 연구는 가학적인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프로그램에 나타난 가학성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연구하였다. ‘괴로워하는 출연자’를 등장시켜 웃음을 유발하는 가학적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의미를 둔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 된 연구문제 중 4번째, ‘가학적인 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참고하였다. 여기에 연구자는 “TV연예 오락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주가설을 세우고, 성별과 학년에 따라서 영향력의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우리는 이 연구를 참고하면서 두 가지 차별성을 두었다. 첫째, 가학적인 말(언어사용)을 포함한 비규범적 언어를 중심으로 언어규범 파괴 중심으로 연구 하였다. 둘째, 성별, 학년이라는 가외변인에서 학업성적을 추가하여 살펴보았다. 따라서 인문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를 나누어 표집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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