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

 1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1
 2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2
 3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3
 4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4
 5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5
 6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6
 7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7
 8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능력 향상 프로그램
‘다닥 다닥’
1.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점
ADHD아동들은 기분이 쉽게 변하여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일반 아동들보다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사회적인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래들 사이에서 자주 따돌림을 당한다. 그래서 이러한 아동들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사회기술을 배울 기회가 감소한다. 부정적인 또래관계와 사회기술 부족은 아동기 뿐 아니라 청소년기, 성인기와도 관련이 높다.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ADHD아동들이 청소년기에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증가하며, 비행 청소년의 42.4%가 ADHD증상을 가진다. ADHD증상의 완화와 그들의 사회생활 적응 능력의 향상 그리고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ADHD에 대한 사회적 시각과 대안
우리나라는 ADHD 학생들 중 극히 일부만이 개별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고, 그 외 나머지 ADHD 아동의 대부분은 치료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기보다는 문제아나 다루기 힘든 학생으로 낙인 찍혀 질책과 처벌을 받을 뿐 적절한 치료 및 교육적인 중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청소년에 대한 인식 상 ADHD를 쉽게 인식하지 못하고 문제아 등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한다.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에서 대부분의 아동은 ADHD 혹은 미약한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취지는 올바른 아동육성법을 시청자들에게 알려주고 부모님과 아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해지는 것이라고 한다.
위 프로그램의 취지처럼 사회적 변화의 목표는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아이를 체벌한다는 부모님의 변명이 아닌 ADHD를 더욱 악화시키지 않고 올바르게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돌리는 것이다.
3) ADHD 아동 관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ADHD 환자의 16%가 약물남용을 하고 있고, 27%가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이고, MMPI와 Pd의 공격성척도 검사결과 일란성 쌍생아의 46~57%, 이란성 쌍생아의 18~28%가 일치하고, 유전자의 영향이 54%, 나머지 환경의 영향이 20%가량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서비스 지역 및 대상자
대상구분
대상자 산출근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