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문제 레포트

 1  치매문제 레포트-1
 2  치매문제 레포트-2
 3  치매문제 레포트-3
 4  치매문제 레포트-4
 5  치매문제 레포트-5
 6  치매문제 레포트-6
 7  치매문제 레포트-7
 8  치매문제 레포트-8
 9  치매문제 레포트-9
 10  치매문제 레포트-10
 11  치매문제 레포트-11
 12  치매문제 레포트-12
 13  치매문제 레포트-13
 14  치매문제 레포트-14
 15  치매문제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문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치매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치매의 정의
2. 치매의 진단기준
3. 치매의 치료가능성
B. 부양부담에 대한 이해
1. 부양부담의 개념
2. 부양부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치매가족의 특성과 부양부담의 이해
A. 치매가족에 대한 이해
1. 치매가족의 특성
2. 치매가족의 반응
3. 치매노인의 부양부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 치매노인 부담으로 인한 가족의 스트레스
Ⅳ. 치매노인과 치매부양가족을 위한 재가복지서비스 현황
A. 노인주간보호서비스 현황
B. 가정봉사원사업
C. 단기보호사업
D. 재가복지봉사센터
E. 방문간호사업
Ⅴ. 치매부양부담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A. 재가복지서비스의 강화
B. 시설복지서비스의 강화
1. 치매노인을 위한 복지시설의 증설 및 강화
2. 치매노인을 위한 의료서비스 강화와 치료기회의 확대
3. 치료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육
4. 개인상담 및 가족치료서비스
ⅵ.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정보사회로 대변되는 21세기의 시대적 상황은 과학이 날로 진보하면서 인간이 과거에 누리지 못했던 풍요와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생명공학과 의학의 발달은 불치의 병이라고 알려졌던 질병들을 정복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과학의 진보만큼 더 강력한 바이러스가 생성되고, 발전에 감추어진 병리현상들이 인류를 서서히 위협하고 있다.
가장 큰 위협은 가족제도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다. ‘가족’은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자연적으로 발생한 집단으로 가족에 대한 정의를 언급하면 가족은 사회구성원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집단으로 가족에 대한 정의를 언급하면 가족은 사회구성원이 될 자녀를 출산하는 제도이며, 전반적인 사회생활에 필요한 역할, 성별 사회화, 의사소통 능력, 가치관 등을 학습시키며,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하여 경제적 능력이 적거나 없는 식구들과 살아가고, 안정된 관계 속에서 합법적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하게 하며, 인정, 소속, 애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급속한 사회변동과 외적 환경의 변화로 대가족제도는 도시화에 밀려 점점 사라져가고 있고, 장남이 노부모를 부양하던 직계가족의 유형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반면 부부중심의 핵가족구조가 전체 가족 중 2/3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낮은 출산율과 높아지는 이혼율, 그리고 여성의 경제시장 참여의 확대는 가족의 소가족화를 야기하고 있다.
Cwgill과 Holmes의 현대화 이론은 산업사회에서의 노인문제를 적절히 설명한다. 보건 및 의료기술의 발달, 생산기술의 발전, 대중교통의 확대, 도시화를 주축으로 하는 전반적인 사회변화는 노인 지위의 약화를 초래하였고 그 결과 노인의 여가 시간 연장, 역할 상실, 수입 감소와 경제적 의존, 건강 보호의 어려움, 심리사회적 소외나 고립이 초래되었다 권육상, 『최신노인복지론』, 유풍출판사, 2001, pp.117~118.
. 노인의 수명 연장과 노인 인구의 증가 현상 그리고 가족형태의 변화는 노인문제를 단순히 개인이나 가족단위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개입이 요구되는 문제로 만들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 노인문제가 해결되었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지 선 가정, 후 사회정책이나 경로효친 정책은 더 이상 국민들에게 설득력이 없는 상태이다. 노인문제를 비롯한 가족문제에 대해서 적절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가족은 대안이 없이 지나친 역할부담을 장기적으로 수행해야 하고 그 결과 가족만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능력이 고갈되고 가족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져 가족해체에 이르는 가족도 점증할 것이다 『동아일보』, 2001. 5.30. 문화/생활면.
.
이런 상황에서 대중매체에서 급격히 부각되는 가족문제와 관련되는 이슈 중의 한 가지는 치매문제이다. 고령인구의 급속한 확대와 그에 따른 치매노인수의 증가는 치매환자나 치매가족 그리고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아직 전국적인 치매노인 인구수조차 정확히 파악이 안된 상태이고, 부분적으로 파악되었을 뿐이다.
가족차원에서 치매노인을 하루 24시간 보호와 수발을 하고 평균 5년 이상의 장기간 부양을 하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와 사회적 고립, 경제적 문제, 가족간의 갈등을 초래한다. 치매가족, 특히 주부양자는 치매노인을 위한 주요 지지자인 동시에 숨겨진 환자 또는 치매의 이차적인 희생자로 불리워질 만큼 많은 부담을 안고 있다.
사회복지를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때 치매환자나 치매가족은 다수의 국민이 개입되어 있고 개인이나 가족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