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

 1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1
 2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2
 3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3
 4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4
 5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5
 6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MPG1, MPG2, MPG4, MPG7 의
개발 목적과 상호 비교 및 차이점
MPEG 의 정식명칭은 동화상전문가그룹(Motion Picture Experts Group)이다. 정지된 화상을 압축하는 방법을 고안한 JPEG과는 달리, 1988년 설립된 MPEG는 동영상 압축과 코드 표현을 통해 정보의 전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 개발이 이뤄진 MPEG 1/2/4에 이어 차세대 압축방법인 MPEG 7까지 연구되고 있다.
MPEG 1은 1991년 국제표준화기구(ISO) 11172로 규격화된 영상압축기술로 이 규격으로 상품화된 것이 비디오 CD와 CD-I 등이다. MPEG2는 1994년 ISO 13818로 규격화된 영상압축기술로 현재 DVD 등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직접위성방송 유선방송 고화질 TV 등의 방송서비스, 영화나 광고편집 등에서 널리 쓰인다. MPEG3는 MPEG 2에 흡수통합되어 규격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동영상 비디오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디지털 저장매체에 저장하기 위해 제정된 비디오 스트리밍 표준인 MPEG 4는 현재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휴대용 인터넷방송 동영상 플레이어(PWMP: Portable Webcasting MPEG4 Player) 등에 적용된다.
차세대 압축기술인 MPEG 7은 다양한 타입들의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기술(Description)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출 예정이다. 현재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은 문자에 의해 이뤄지고 있지만 MPEG 7은 오디오 비주얼 콘텐츠를 이용해 검색이 가능하다. 2001년 국제 표준이 제정될 전망이다.
엠펙 표준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엠펙1과 엠펙2, 그리고 엠펙4가 그것이다. 각각에 대해 비디오(동화상 압축), 오디오(음향 압축), 시스템(동화상과 음향 등이 잘 섞여있는 스트림)에 대한 명세가 존재한다.
엠펙1은 1배속 CD 롬 드라이버의 데이터 전송속도인 1.5 Mbps에 맞도록 설계되었다. 즉 VCR 화질의 동영상 데이터를 압축했을 때 최대비트율이 1.15 Mbps가 되도록 엠펙1-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이 정해졌으며, 스테레오 CD 음질의 음향 데이터를 압축했을 때 최대비트율이 128 Kbps(채널당 64 Kbps)가 되도록 엠펙1-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이 정해졌다. 엠펙1-시스템은 단순히 음향과 동화상의 동기화를 목적으로 잘 섞어놓은(interleave) 것이다.
엠펙2는 보다 압축 효율이 향상되고 용도가 넓어진 것으로서, 보다 고화질/고음질의 영화도 대상으로 할 수 있고 방송망이나 고속망 환경에 적합하다. 즉 방송 TV (스튜디오 TV, HDTV) 화질의 동영상 데이터를 압축했을 때 최대비트율이 4 ( 6, 40)Mbps 가 되도록 엠펙2-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이 정해졌으며, 여러 채널의 CD 음질 음향 데이터를 압축했을 때 최대 비트율이 채널당 64 Kbps 이하로 되도록 엠펙-2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이 정해졌다.
엠펙2 -시스템은 여러 영화를 한데 묶어 전송하여 주고 이때 전송시 있을 수 있는 에러도 복구시켜 줄 수 있는 일종의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이다.
mpeg2 는 매우 높은 압축 효율을 얻음으로써 매우 낮은 비트율로 전송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사용함으로써 이동 멀티미디어 응용을 구현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