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태교 레포트

 1  지능과 태교 레포트-1
 2  지능과 태교 레포트-2
 3  지능과 태교 레포트-3
 4  지능과 태교 레포트-4
 5  지능과 태교 레포트-5
 6  지능과 태교 레포트-6
 7  지능과 태교 레포트-7
 8  지능과 태교 레포트-8
 9  지능과 태교 레포트-9
 10  지능과 태교 레포트-10
 11  지능과 태교 레포트-11
 12  지능과 태교 레포트-12
 13  지능과 태교 레포트-13
 14  지능과 태교 레포트-14
 15  지능과 태교 레포트-15
 16  지능과 태교 레포트-16
 17  지능과 태교 레포트-17
 18  지능과 태교 레포트-18
 19  지능과 태교 레포트-19
 20  지능과 태교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능과 태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똑똑한 부모 밑에서 똑똑한 자녀가 나온다.’ 자녀의 지능은 부모의 유전자로부터 물려받는다는 말이다. 최근까지 사람의 지능은 부모가 어떤 유전자를 가졌느냐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큰 통설이었다.
하지만 1997년 미국 피츠버그 대학 연구팀이 밝힌 내용은 다르다. 임신 기간 중에 태아를 보호하고 있는 자궁의 환경이 사람의 지능지수(IQ)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발표된 것이다. 피츠버그 대학의 델빈 박사는 아기의 지능에 대한 논문 150여 편을 검토한 끝에 자궁 내 영양상태, 산소의 공급정도, 그리고 산모의 정서와 같은 외적 환경이 지능 결정에 중요 요인이라는 점을 밝히고, 이 결과를 1997년 ‘네이처’에 발표했다.
델빈 박사의 발표 이후 과학자들은 그동안 미신이나 관습 정도로 여겨온 태교(胎敎)에 대해 본격적인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에 여기에서는 태교의 정의 및 중요성과 종류 그리고 태아의 지능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태교란 무엇인가?
1) 태교의 정의
태교란 ‘태중교육(胎中敎育)’ 또는 ‘태내교육(胎內敎育)’의 준말로, 태아가 뱃속에서 엄마를 통해 받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육은 학습을 통해 하는 지식교육이라기보다는 주위환경에 의해 정신적 육체적 심리 변화를 받아 형성되는 성격과 재능이라는 풍부한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임산부의 신체적인 건강이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는 더 말할 나위도 없지만, 임산부의 마음가짐 또한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중요한 사실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이렇게 태교는 아기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올바른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아기가 훌륭하게 성장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2) 태교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태교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어 왔다. 1801년의 「태교신기」 1800년(정조 24) 문장가 사주당 이씨(師朱堂李氏:1739~1821)가 태교에 관하여 쓴 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