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교회 개관 레포트

 1  셀 교회 개관 레포트-1
 2  셀 교회 개관 레포트-2
 3  셀 교회 개관 레포트-3
 4  셀 교회 개관 레포트-4
 5  셀 교회 개관 레포트-5
 6  셀 교회 개관 레포트-6
 7  셀 교회 개관 레포트-7
 8  셀 교회 개관 레포트-8
 9  셀 교회 개관 레포트-9
 10  셀 교회 개관 레포트-10
 11  셀 교회 개관 레포트-11
 12  셀 교회 개관 레포트-12
 13  셀 교회 개관 레포트-13
 14  셀 교회 개관 레포트-14
 15  셀 교회 개관 레포트-15
 16  셀 교회 개관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셀 교회 개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셀 교회 개관
셀 교회의 정의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셀 교회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날로 고조되어가고 있다. 이는 너무도 감사한 일이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저자는 지난 수년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셀 교회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너무도 자주 받아왔다. 하지만 이 질문에 답하기란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 왜냐하면 셀 교회가 가지고있는 근본 정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답도 적절한 것일 수 없기 때문이다.
셀 교회가 가지고 있는 구조나 프로그램을 소개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러한 외적 상황과 요건들을 중심으로 셀 교회를 이해하는데 그친다. 그렇다고 정신만을 이야기한다면 셀 교회에 대한 이해가 매우 막연해지고 애매 모호해질 수 있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셀 교회를 이해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셀 교회의 기본 정신을 이해해야하며 그 이해에 바탕을 두고 그 정신의 실현을 위해 교회가 가져야 할 가장 적절한 구조가 어떤 것이어야 하며 또한 어떠한 프로그램들과 훈련 교재들을 사용해야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본서는 그 순서를 바꾸어 우선 본 장에서는 셀 교회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조망할 수 있도록 셀 교회에 대한 개관을 논한 뒤, 다음 장에 가서 셀 교회의 기본정신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난 후에 셀 교회의 세부적인 면들을 다루기로 한다.
약 20여 년에 걸쳐 전 세계의 셀 교회들을 두루 방문하여 셀 교회 지침서를 저술한 랄프 네이버(Ralph Neighbour) 박사는 그의 책에서 셀 교회를 “비전통적 교회로서 교회 안에 있는 셀 그룹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가정에서 모여 불신자들을 향한 전도, 신자들간의 사랑의 교제, 양육, 그리고 서로간의 돌봄과 사역을 시행하는 교회”로 정의한다. 그의 이와 같은 정의에서 우선 셀 교회를 전통적인 교회와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비전통적 교회”란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들이 가지는 교회 구조나 프로그램이나 조직, 행사 등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전제로 하는 말이다. 어떤 면에서 셀 교회에 관한 바른 이해는 전통교회라는 패러다임을 뛰어넘어야 제대로 이해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비전통적 교회라는 말을 교회의 본질이나 목적, 기능과 사명 등의 차원에서 이해해서는 아니 된다. 확실히 셀 교회는 전통적 교회가 가지는 조직이나 구조, 프로그램 등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구조상의 구분은 우선적으로 “교회 안에 있는 셀 그룹들”이 중심을 이루는 구조라는 면에서 특징을 이룬다. 즉 셀 교회의 기분단위는 셀 그룹(cell group)이다. 셀이란 생물학적 용어로서 모든 생명체의 기본단위를 일컫는 말이다. 하나의 셀은 그 자체가 하나의 독자적 생명체로서의 기본 단위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개체로서의 생물은 이 셀들의 집합체인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착안하여 그리스도의 몸이요 하나의 독자적 유기체인 교회를 이루는 최소단위로서의 소그룹을 일컬어 셀 또는 셀 그룹으로 부른다. 그렇기 때문에 랄프 네이버는 셀 그룹을 “기독교 기초공동체”(Basic Christian Community) 또는 “교회생활의 기초단위”(Building blocks of church life)로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셀 그룹 교회는 셀 그룹을 교회의 기본단위로 하여 이 셀 그룹들이 하나의 지역교회를 이룬다.
셀 교회는 이러한 셀 그룹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가정에서 모인다.” 셀 그룹들이 모이는 장소는 주로 셀 구성원들의 가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셀 그룹 교회는 종종 “가정교회”, 또는 “가정 셀 그룹 (Home Cell Group)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셀 그룹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가정에서 모임을 가진다. 이들은 최소 일주일에 한번 이상을 모이며 모일 때는 환영의 시간으로부터 찬양과 경배, 말씀을 중심으로 삶을 나누며, 그리고 각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이나 사역의 부담을 나누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진다.
셀 교회의 기본단위인 셀 그룹이 가지는 기능은 “불신자들을 향한 전도, 신자들간의 사랑의 교제, 양육, 그리고 서로간의 돌봄과 사역” 등이다. 셀 그룹을 통한 복음 전도의 효과는 지난 25여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셀 교회들이 양적으로 성장해온 실제적 결과들이 잘 입증해주고 있다. 그중 한 예가 1990년 당시 200명의 교인들과 70개의 셀 그룹을 가지고 있었던 콜롬비아의 보고타 시에 있는 세계 은사선교교회(World Charismatic Mission)이다. G-12 모델로 알려져 있는 이 교회는 지난 10년간 셀 그룹의 숫자가 무려 23,000개로 늘어났으며 교인들의 숫자 역시 25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이 교회 하나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의 셀 교회들 중 8개의 셀 교회들을 비교 연구한 조엘 코미스키(Joel Comiskey)는 셀 교회의 수적 증가를 “폭발”이라는 단어로 설명한다. 그토록 짧을 기간에 엄청난 수적 증가를 이룬 현상은 단순한 증가라기보다는 폭발이라는 말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셀 교회의 셀 그룹이 가지는 으뜸가는 기능들 중 하나가 바로 전도인 것이다.
셀은 전도의 기능과 아울러 신자들간의 사랑으로 특징지어지는 교제, 곧 코이노니아 기능에 집중한다. 코이노니아란 그리스도의 현존과 임재가 체험되어지는 영적 공동체로서의 장을 의미한다는 면에서 셀은 사랑의 교제를 중요한 기능으로 여긴다. 하나님의 영적 가족공동체로서의 셀 속에서 셀원들은 진정한 가족공동체의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을 체험함으로써 영적 성장을 이룬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10)는 말씀을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곳에서 영적 성장이 이루어지기에 셀은 이러한 코이노니아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코이노니아는 필연적으로 셀 원들 각자를 돌보며 양육하는 일을 수반하게 되며 이러한 영적 환경 속에서 하나의 영적 공동체로 함께 성장하는 결과를 얻는다.
한편 셀 그룹 교회를 이해함에 있어 종종 혼돈을 초래하는 개념이 “셀 그룹 교회”(cell group church)와 “셀 그룹을 가지고 있는 교회”(Church with cell groups)이다. 이 양자는 본질상 그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다. “셀 그룹 교회”의 경우는 교회의 모든 활동, 조직, 자원, 프로그램 등이 셀 그룹들을 세우기 위해 존재하며 사실상 셀 그룹 자체가 “교회 속의 교회들”(Ecclessiolae in ecclessia)이며 셀 그룹 지도자인 목자는 자기 셀 그룹에서 목자(사역자)의 기능을 수행한다.
한편 “셀 그룹을 가지고 있는 교회”는 주일학교, 여전도회, 형제회, 구역예배 등이 가지는 소그룹들이 사실상 셀 그룹으로 불려질 수 있으나 그 그룹들의 존재 이유와 목적은 주일 낮 예배를 세우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몸으로서의 교회 본질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없다. 셀 그룹 교회와 셀을 가지고 있는 교회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은 도표에 의하여 적절히 비교되고 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