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들어가는 말
교회가 세상가운데 있으면서 문화에 대한 적지않은 영향을 받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교회가 세상의 빛이라기보다는 세상이 교회의 빛으로서 비추어지는 모습들을 볼 때가 있다. 그런 면에서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은 우리에게 적지않은 관심의 대상이기도하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흥미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매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만 하는 수고를 하게되고 학생들은 단순히 흥미가 없는 이유로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심어주는 독창적인 프로그램들을 그냥 흘려보내 버리거나 무시하는 경우들을 본다.
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2부 교육모델의 비판, 마지막으로 제3부 대안적 교육모델을 통해 저자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그것을 나의 삶속에 비추어 제목과 같이 어떻게 창조적인 기독교교육을 문화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현존하는 한국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살폈다. 한국은 유교주의, 식민주의. 군사독재로 이어져 오면서 업적주의 문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기독교교육이 다룬 주제들은 시대를 변화시키는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바른 교육의 현실과 사회제도와의 관계 속에서 신앙공동체와 기독교교육이 가야할 방향을 점검한다. 임영택,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한들출판사, 2007, 7쪽
1장에서는 유교사상이 조부모 세대에는 철저히 가부장적 제도 속에 계급, 성, 인종의 문제로 결집되어 있고, 부모 세대에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남성 중심 사회 구조가 여실히 녹아 있으며, 다음 세대로 연결될 때마다 또 다른 사회 문화적 구조가 형성되는데, 여기에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말한다.
둘째로 신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와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고,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는데 가장 큰 이슈는 민주화였다. 민주화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과 실천이 계속된다. 이러한 교육의 민주화 운동은 교육의 민주화와 참교육의 실현을 위한 비판적 의식을 지닌 교사들과 현 교육 제도 사이에 갈등과 논쟁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 가운데 한국에서 교사의 조합은 4.19학생 혁명 이후 민주화 운동이 각처에서 전개되는 1960년 5월에 처음으로 조직되고 학교의 자율화와 교육의 개선과 증진을 위한 실천이 되었다. 이것은 한국 교육의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5.16 쿠데타 이후 등장한 군사독재 정권에 의하여 교육의 민주화는 시련을 겪게 된다. 그 이후로 지금도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형태와 접근 방법이 다를 뿐, 한국 교육 제도의 변화는 아직도 요원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교육 개혁의 움직임들이 일어난 것일까? 그것은 교육 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했던 교사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해마다 입시 문제로 고민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학생들이 200여명이나 되는 현실을 볼 때 교육 개선과 참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움직임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그러면,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대학입시제도의 문제, 둘째,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셋째, 커리큘럼의 개혁의 문제이다. 여기서, 커리큘럼 개혁을 위한 두 가지 물음이 대두된다. 첫 번째로,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야 한다. 두 번째로,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한다.
교사는 교과서 외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잠재적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며,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하여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