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

 1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
 2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2
 3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3
 4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4
 5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5
 6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6
 7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7
 8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8
 9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9
 10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0
 11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1
 12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2
 13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3
 14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4
 15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5
 16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사 업 계 획 서 》
사업명 : 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중운동 프로그램
「 Miracle of Swimming 」
◆ 별첨 1
◇ 이론적 배경
1. 물의 특성
물에는 부력, 수온, 수압, 저항의 4가지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사람들은 신체의 자유로움과 정신적인 편안함 그리고 병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방법을 고안해 내서 많은 적용을 하고 있다.
1)부력 - 부력은 중력에 대항하여 위로 밀어 올리는 힘을 말하며 조력성과 저항성 및 보조1성을 동반한다. 아르키메데스의 원리를 보면, `유체속에 일부 또는 전부가 잠긴 물 체는 유체속에 잠긴 물체와 같은 부피의 유체 무게만큼의 부력을 받는다`라고 되어있다. 따라서 사람이 물속에 들어가면 신체에 미치는 체중의 부담은 수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신체의 허리 정도 수위에서는 체중부담이 50% 감소하고, 가슴(유두부위) 정도의 수위는 체중부담이 75% 감소하며 목까지의 수위는 90% 감소를 보인다. 또한 인체는 수중에서 혈액의 무게는 없어지며, 근육의 무게와 같은 지방은 밀도의 차이로 부력기구의 역할로 바뀌므로 인체는 더욱 체중의 부담을 덜받는다. 그러므로 수중에서의 운동은 척추, 고관절, 슬관절, 발목관절 등의 각 관절에 체중(중력)의 무게를 감소시키며 자유롭고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2)저항 - 물속의 저항은 대기의 800배이다. 그러므로 적은 움직임에도 많은 저항을 느끼게 된다. 수중에서의 저항은 물의 밀도, 신체 움직임의 속도, 신체의 체형과 면적 등에 따라 달라지며 운동의 강도는 속도와 면적에 따라 달라진다. 신체의 움직임은 육상과는 다르게 주동근과 길항근이 동시에 저항을 유발해 균형적인 신체발달 운동을 하게 되므로 보다 효과적이며, 마비환자들의 보행에 있어 다리를 올릴 때와 내릴 때 같은 저항으로 운동이 이루어져 다리를 내릴 때 중력으로 인하여 `툭` 하고 떨어짐이 없이 자연스럽게 움직임으로 보행패턴의 바른 수정에 도움이 된다
3)정수압 - 수중에서 잠진 물체에 미치는 압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파스칼의 원리 즉 `밀폐된 용기 안에 들어 있는 액체의 어느 한부분에 압력을 가하면 이 압력은 동일한 크기로 액체의 각부분에 전달된다`는 것이다. 신체가 물에 들어갈 경우 잠긴 부위는 동일한 압력으로 힘이 가해지고 수심30cm 마다 22mmHg의 압력이 증가된다. 그러므로 깊은 물에서의 하지(Low Body)에 받는 수압은 상지(Upper Body)보다 강하기 때문에 말초부위에 혈액들을 가슴 쪽으로 밀어 올려 몸의 중심부로 혈액이 이동되며, 이때 심박출량(cardiac output) 과 폐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또한 가슴 정도의 물깊이에서는 호흡이 수압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호흡근의 발달을 가져와 폐기능의 향상을 가져다 준다.
4)수온 - 수온은 수중에서의 운동방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상에 따라 가장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잘못 이용하면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수온 은 수중운동 하기 위해 처음 자극을 받는 것으로 피부로의 느낌이 심리적인 위축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수온의 적절한 사용이 수중치료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온도
온도에 따른 구분
27°C - 28°C
운동이나 훈련하기 적당한 온도 - 근지구력.심폐지구력
28°C - 29°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