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

 1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1
 2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2
 3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3
 4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4
 5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5
 6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6
 7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7
 8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8
 9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9
 10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망 도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 1. 자치경찰의 의의
- 2. 우리나라의 자치경찰의 도입 추진 과정
Ⅱ.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
- 1. 자치경찰제 도입의 필요성
- 2. 자치경찰제 도입의 문제점
- 3. 자치경찰제 도입 문제에 관한 해결방안
Ⅲ. 자치경찰제의 전망
Ⅳ. 맺으며
Ⅴ. 참고자료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찰조직형태는 중앙집권적 국가경찰제이다. 행정안전부 외청에 설치되어 있으나 경찰청장의 지휘, 감독을 받는다. 현행법상 국가경찰과 지방경찰로 구분하고 있어, 각 지방마다 지방경찰청을 설치하고 있으나, 지방경찰청은 경찰청장의 지휘, 감독을 받으며, 경찰사무를 국가사무로 본다는 점에서 사실상 구분되어 있지 않다.
이렇듯이 국가경찰 제도는 국가라는 중앙의 획일적 간섭과 통제로 인해 지방의 치역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가진다. 즉 국가경찰은 지방문제의 종합적인 해결이 어렵고, 지역치안문제 대한 대응성도 떨어지며, 지역특수성 또한 경찰사무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가경찰의 과부하로 인해 경찰행정의 효율성이 저하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그 지역실정에 부합하고, 지역치안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경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치경찰제도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자치경찰제의 의미와 그 도입방안에 대해서 연구해 보기로 한다.
1. 자치경찰의 의의
자치경찰제도란 경찰권을 부여받은 지자체가 그 지자체의 장이 설치, 운영하는 기관으로 그 지역 실정에 맞는 경찰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즉 경찰을 지자체단위에 수여함으로써 그 지역 실정에 걸 맞는 치안행정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로인해 그 지역 경찰에게 지역치안문제에 대한 책임을 강화시킴으로써 지방분권적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지자체 주민의 선거로 선출되는 지자체 장에 의해서 자치경찰이 조직되므로 경찰행정에 지역주민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민에 의해 감시, 통제받음으로써 민주화를 보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자치경찰제도는 영미법계 경찰체계를 갖춘 국가에서 출발하였지만 현재는 대륙법계 경찰체제를 갖춘 국가들도 자치경찰제를 운영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미 거의 대부분의 나라가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함께 조직되어 있다 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를 제외한 각 국에서 자치경찰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지방자치단체의 분권화가 강화되면서 이미 오래전부터 자치경찰제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많이 제시되고 있으며, 수많은 도입시도와 자치경찰법안의폐기가 반복된 끝에 현재는 국회의 통과만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미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시범적으로 자치경찰제가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치경찰제 도입 추진에 대해 다음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2. 우리나라의 자치경찰의 도입 추진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