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

 1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1
 2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2
 3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3
 4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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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 신학 -
목 차
A. 서 론
B. 본 론
Ⅰ. 루터교 예배신학
Ⅱ. 개혁교회 예배신학
Ⅲ. 웨슬리안 예배신학
Ⅳ. 오순절 계열의 예배신학
Ⅴ. 침례교회 예배신학
Ⅵ. 성공회 예배신학
Ⅶ. 카톨릭의 예배신학
Ⅷ. 정교회의 예배신학
Ⅸ. 재세례파의 예배신학
Ⅹ. J. 퀘이커의 예배신학
. 은사중심 교회의 예배신학
C.결 론
D. 참 고 문 헌
A. 서 론
기독교는 2천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거쳐 오면서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을 해왔는데, 즉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데 있어서는 통일성을, 예배하는 형태와 그 신학에 있어서는 다양성을 유지해 왔다. 그렇기에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때때로 혼돈스러움을 느끼면서도 자신이 소속된 교회를 통하여 자신의 신앙을 견고히 해왔다.
교회들이 그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신앙의 고백적인 면에서는 신학적인 차이를 보이지만 이들 모두가 공감하는 예배의 핵심은 말씀의 선포와 성례전이라는 것에서 동질성을 갖고 있으며, 그들 나름의 고유한 신조의 정신에 따라 그 의미의 해석과 집례의 형태들이 차이를 보인다는 것에서 다양성을 찾을 수 있다.
B. 본 론
Ⅰ. 루터교 예배신학
루터교의 예배는 하나님의 성전에 모이는 회중의 모임으로서 설교와 성찬을 통해 선포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믿음이 반복적으로 견고케 되는 자리로 보았으며,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통하여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하는 것으로 보았고,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초기의 루터 교회는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지에서 크게 발전했으며 후에는 그 영향력을 북미까지 확장해 나갔다. 황원찬, 예배학 총론, 도서출판 잠언 p322.
루터 교회는 공통의 예전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나, 후에는 게르만식, 스칸디니비아식, 북미식 예전으로 발전해 나갔다. 정장복 외, 예배학 사전,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p62.
1. 루터교의 예배 형태
루터교의 예배 형태에는 역설적으로 복음적인 면과 카톨릭적인 면이 동시에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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