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
 2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
 3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3
 4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
 5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5
 6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6
 7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7
 8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8
 9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9
 10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0
 11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1
 12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2
 13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3
 14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4
 15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5
 16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노동집약적인 전통산업의 위축과 산업인력의 대규모 실업으로 인해 신 사회적 위험인 양극화, 고령화, 가족해체, 노동시장의 유연화 등에 의한 사회적 배제가 발생하고 있다(이광우, 2009). 세계화의 진전이 국가의 규제권한을 축소하고 국가 간의 자본, 인력, 노동 등의 이동을 개방하고 1980년대를 기점으로 사회복지에도 시장경제의 가치와 수단의 적용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세계화의 영향으로 유럽은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연대로서 사회적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우리나라는 1997년 경제위기 이후 99년까지 실업률 6.3%수준으로 실업의 장기화 현상과 세계화, 산업구조 고도화가 우리나라 시장의 양극화에 영향을 끼쳤다(임혁백, 2007).
1997년 IMF 외환위기의 영향을 받은 한국은 경제 환경의 급속한 악화와 실업 증가에 따른 각종 사회적 갈등과 불안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지적된바 있다. 이에 정부는 실업 해소를 위한 대책으로 공공근로 및 자활사업 등 정부의 재정지원에 의한 일자리 확대를 시도하였으나, 고용안정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되지 않음으로써 재정 운용의 비효율성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후 고용문제와 사회서비스수요의 증가에 대한 대안으로 외국 사회적 기업의 제도 도입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즉 외환위기 이후 심화된 사회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노력이 필요했던 것이다. 또한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과 같은 사회문제는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는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사업, 민간차원의 자활공동체 운영과 관련된 논의를 거쳐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개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김행열, 김형수 2013).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공익을 강조하고 있으며, 협회협동조합과 같은 조직의 형태를 구축하고 사회적 수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유럽과 사회서비스 영역의 활성화와 비영리조직의 생존에 초점을 둔 미국, 그리고 사회적 서비스를 확충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사회통합과 국민의 삶을 증진시키는 정부정책이 주를 이루고 있는 한국 등과 같이 각 국가마다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기원을 두고 있다(오단이, 2012: 13). 한국에서 사회적 기업은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제정함으로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됨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 사회적 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필요 충족 및 사회서비스를 확충하며, 지역사회 통합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윤리적 시장을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다(노동부, 2008a).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취약계층의 사회적 문제를 최소의 자원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성장과 유대감을 증진시켜 지역민의 생활의 질의 향상을 통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또한 공동체적 의식을 강화하고 수익을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 향상에 다양하게 기여를 해야 한다(이현주 외, 2012). 그러나 이 제도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계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정책효과는 큰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는 경우 사회적 기업의 지속여부가 최대의 과제로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자립과 지속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 등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사회적 기업에게는 기업의 발생 목적에 부합된 자구책 확보가 요구된다. 즉 사회적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대내적 자생력과 대외적 경쟁력의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는 점이다(김행열, 김형수 2013).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경영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특히 사회적 기업가의 경우 다양한 사회경제 및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 간의 다양성 인정, 신뢰 구축 등을 위해 경제적 기업가 정신과 시민 기업가정신이 통합된 형태의 기업가 정신이 요구된다(박소연, 2010).
이광우(2009)는 사회적 기업의 도입이 정부와 사회단체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환경개선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사회적 기업의 사업성은 그리 높지 않으며, 경영역량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단시간 내에 괄목할 만하 정책, 제도적 발전이 이루어졌으나 내발적 기업가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하여는 발견하기 어려웠다. 이로서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리더십이 재원확보이 문제와 고용 인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진작하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활성철, 2012, 재인용).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은 정부재정 의존도가 높고 생산제품에 대한 시장경쟁에서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을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기현 외, 2011, 재인용).
리더십에 관련해서 Bass(1985)는 현대의 리더십은 부하와 동료 간의 행동의 동기화 및 업무수행에 있어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조직의 목적을 공유하고 안정과 창조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두 가지 유형을 병행해야 조직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한다. 최탄기김재구(2010)는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의 구성원들을 결집시키며,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조직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조직문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은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기업의 재정안정에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기업가의 리더십이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면 사회적 기업에서의 기업가의 역량은 무엇보다 중요함에도 그동안 한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강명희, 2010; 박성희, 2010; 전현준, 2010; 곽영옥, 2009)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박현상, 2009; 박해긍, 2008; 권희연, 2010)이나 비교연구(김한표, 2010; 김재호,2010; 이영동, 2011)이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김주헌,2009; 이상문, 2008;) 조직성과에 관한연구(김현채, 2009; 김은진, 2008; 최준영, 2010)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기존의 연구들이 사회적 기업의 조직내부의 방향이나 제도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며 지속성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장영란외, 2012; 정규진외 : 김숙연, 2013)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연구들도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다. 그동안 한국사회에서 리더십 연구는 주로 경쟁시장에서 활동하는 영리기업을 대상으로 주로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 조직에 관한 리더십연구는 거의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오단이, 2013) 리더십은 조직 형성기나 성장기에 조직성과나 조직발전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성장 혹은 지속가능성에 필수적이다. 리더십은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나 공동체에서도 나타나므로 연대, 상호호혜, 협력을 중시하는 조직특성을 지닌 사회적경제 조직들에서는 어떠한 리더십이 나타나는지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오단이, 2013).
사회적기업의 주요 성공요인에 대한 차이분석에서도 성공한 사회적 기업과 일반사회적 기업 간의 차이에서 리더십, 경영경험, 시장경쟁력 등의 요인 중에서 기업의 성공은 리더십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보았다(안영규박의룡, 2011). 정선희(2007)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성공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의 창업자의 리더십과 확고한 목표의식이라 보면서 6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김태영(2008)은 정부 주도적 사회적 기업의 성장에 대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면서,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 방안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으로서의 리더십과 전문성, 재정안전성과 투명성, 책임성을 언급하였다. 이로써 기업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기업가의 역량과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동안 휴먼서비스 기관에서 리더십은 크게 주목받지 못해 왔으나, 그 중요성은 점점 부각되고 있다. 최근 들어 공공복지기관에서 기업식 경영이 적극 도입되고 있고 휴먼서비스 관리자들도 리더십 훈련과 인간개발 교육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자원이 점점 희소성을 더해감에 따라. 휴먼서비스 기관장은 환경 내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확인하는 데에 점점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 할 것이며, 공공관리자로서 협상, 제휴활동, 상호적응, 네트워킹 등의 새로운 기술을 체득해야 한다. 휴먼서비스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조직학습의 중요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많은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지속성에 기업가의 역량과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보는 인식하에 최근에 사회적인 이슈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지속성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아카데미, 사회적 기업가 학교, 기업가 양성과정, 기업가 교육센터, 사회적 기업의 강좌에 주목을 하고 있다. 그만큼 사회적 기업 운영에 있어서 사회적 기업가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들이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은 부족한 실정이고, 국내에서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착방안에 대한 연구들을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써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 주요 요인들이 어떤 중요도와 우선순위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