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

 1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1
 2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2
 3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3
 4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4
 5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5
 6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6
 7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타투 찬성 타투 부정적인 인식 문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여성들이 즐겨하는 반영구적 문신인 헤나(henna)의 경우 일반인들의 생각도 대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문신을 수긍하기엔 우리 사회의 거부가 만만치 않다. 특히 몸에 새기는 문신의 경우, 그 자체만으로도 젊은 층에게까지 터부로 받아들여진다. 흔히들 조직폭력배의 상징물인 호랑이·용 문신과 같은 경우 위화감과 동시에 거부감을 불러일으키기 십상이다. 이는 일제 시대 이후 일본 조직폭력단체인 `야쿠자들이 용기와 의리의 증거로 몸에 문신을 새겼던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문신=깡패라는 공식이 일반화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심리학에서는 문신을 자해(自害)와 같은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에서 보여지는 부분적 공통점으로 바라본다. 실제로 가출청소년의 30%가 문신과 같은 흔적을 보인다.
문신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또 다른 이유는 병역기피를 위한 또 하나의 `편법으로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교적 가치관에서도 신체발부 수지부모(身體髮膚 受之父母)를 들어 스스로 해하는 것은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라 여겨진다.
이렇듯 부정적인 문신이지만 그 기원은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원시사회에 이를 만큼 역사가 깊다. 오히려 고대에서는 주술·종교·미학적 기능과 함께 예술적 영역에서 이해되었다. 이후 사회가 점점 문명화 될수록 몸에 상처를 내는 일을 비이성적 행위로 간주하였고 터부시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중세시대에는 이마와 손등 등에 낙인을 찍어 범죄자임을 나타내는 등 부정적 성향이 두드러졌다. 이처럼 문신에 대한 터부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편견이라기보다는 사회 흐름에 따라 만들어진 선입견에 의한 것이다
2. 문신의 인식에 대한 변화
여름 해변가에는 패션문신을 한 여성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유명백화점의 패션문신 코너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은 문신의 인기를 대변해 준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우리나라 문신인구가 50만에 육박한다고 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문신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사회적 터부에 대한 ‘금단의 열매’와 같은 환상에서 맺어진다고 표현한다. 금기된 사회에서 문신은 그 자체로 기존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자유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20세기 중반을 넘어서면서부터 이러한 반사회성은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전이된다. 현 세대들에게 문신은 또 하나의 패션 트랜드다.
외국 역시 문신에 대한 공감과 반감이 동시에 공존한다. 그러나 우리와 다른 건 패션으로서의 표현과 더불어 예술의 한 장르로 이해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유럽 등지에서는 타투숍을 흔하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적으로 문신을 해주는 타투이스트(tattoo와 artist의 합성어)라는 직종이 크게 인기를 얻어가는 상황이다. 프랑스에서는 문신을 통한 행위예술이 널리 행해지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 역시 점점 그 예술적 가치를 인정해나가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금씩 일고 있다. 대중성과 예술적 가치에 대한 공감을 얻고 있는 만큼 그동안 음성적으로 행해지던 문신을 법제화를 통해 밖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논의된다
⇒ 우리 사회에서 타투(tattoo:문신)는 터부(taboo:금기)로써 암묵적으로 규정 되었다. 그러나 하나의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한 문신은 어느새 다양성의 표현으로, 자유의 상징으로서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최근 타투이스트인 김건원 씨의 구속 문제는 문신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각을 보여줌과 동시에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단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김건원씨의 사건을 살펴 예술행위로서의 문신에 대하여 고찰해보도록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