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

 1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1
 2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2
 3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3
 4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4
 5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5
 6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6
 7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7
 8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배경, 본서의 구조, 요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약개론
요엘, 미가 개관
【목차】
《요엘》
Ⅰ. 저자
Ⅱ. 시대적 배경
Ⅲ. 요엘에 나타난 그리스도
Ⅳ. 본서의 구조
Ⅴ. 요해
《미가》
Ⅰ. 저자
Ⅱ. 시대적 배경
Ⅲ. 미가에 나타난 그리스도
Ⅳ. 본서의 구조
Ⅴ. 요해
---------------------------------------------
《요 엘》
남왕국 유다는 아무런 경고도 없이 재난을 당했다. 불길한 검은 구름, 즉 무서운 메뚜기 떼가 온 대지를 뒤덮었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푸른 것은 모두 없어지고 앙상한 가지들만 남아 있게 되었다. 요아스시대(B.C. 835-796)의 하나님의 대변인인 요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 이 재난을 예로 들었다. 김영진, 『뉴톰슨 관주 주석성경』(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85), 1270.
요엘이라는 이름의 의미는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이다. 이 선지서의 주제는 여호와의 날에 이스라엘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엄중한 경고이다. 이 심판의 날은 그 나라에 경제적 타격을 줄 황폐케 만드는 메뚜기떼에 의해 상징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재앙은 모든 불신세력에게 공평히 임할 마지막 파멸의 때를 가리키고 있다. 아처, 글리슨 L,『구약 총론』, 김정우, 김은호 옮김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348.
Ⅰ. 저자
본서는 전통적으로 예언자 요엘의 저작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러나 롯스타인은 1:1~2:27은 요아스 왕 때 초기의 저자의 작품이고, 2:28~3:21은 포로 후기에 후대 저자의 저작이라고 구분지어서 요엘서의 통일성을 부인한다. 최종진,.『구약성서개론』(서울: 소망사, 2008), 534 .
그러나, 컬킨스는 “몇몇 학자들은 요엘서의 통일성에 대해 상당한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제1장은 역사적인 반면에 다른 부분은 묵시적이라는 사실이 요엘을 요엘서 전체의 저자로 볼 수 없다는 이유가 될 수 없다. 사실 3장은 1~2장들의 것과 아주 다른 사상과 관심을 소개한다. 그래서, 3장은 뒤에 좀 다른 분위기에서 쓴 것으로 봐야 한다. 요엘서 전체는 브두엘의 아들, 요엘의 저작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534.
성경에는 요엘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여러 명 있지만, 선지자 요엘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서만 알려지고 있다. 1:1 욜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에 요엘이 ‘브두엘의 아들’이라고 나타나 있다. 히브리어 ‘브두엘’은 ‘하나님을 설득한다’라는 의미다. 1:13, 14 욜1:13 제사장들아 너희는 굵은 베로 동이고 슬피 울지어다 제단에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울지어다 내 하나님께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와서 굵은 베 옷을 입고 밤이 새도록 누울지어다 이는 소제와 전제를 너희 하나님의 성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다
과 2:17 욜2:17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제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을 욕되게 하여 나라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에서 요엘이 제사장직에 관해서 언급하고 있으므로 그가 제사장인 동시에 선지자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무튼 요엘은 회개에 대해 정확하고 분명하며 단호하게 가르친 선지자였다. 김영진, 『뉴톰슨 관주 주석성경』, 127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