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

 1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
 2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2
 3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3
 4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4
 5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5
 6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6
 7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7
 8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8
 9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9
 10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0
 11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1
 12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2
 13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3
 14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4
 15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5
 16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6
 17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7
 18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BC카드사의 데이터마이닝 사례연구
- 목 차 -
◈ 서 론
1. 연구배경
2. 문제제기 및 데이터마이닝 도입배경
◈ 본 론
1. 데이터마이닝 정의
2. 데이터마이닝의 활용분야
3. 데이터마이닝의 기능과 기법
4. BC카드사 소개
5. BC카드의 데이터마이닝 도입배경
6. BC카드의 데이터마이닝 적용
1) 분석절차
2) 데이터마이닝 프로세스
7. 데이터마이닝의 효과
◈ 결 론
1. 사례연구 결론
2. 향후 연구방향
3. 참고 문헌 및 사이트
Business Intelligence BC카드 데이터마이닝 구축사례
◈ 서 론
1. 연구배경
21세기는 점점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CRM(고객관계관리), DBM(데이터베이스마케팅), RM(위험관리) 등을 위해 대량의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캐내는 데이터마이닝(Datamining)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고 이것이 사회의 문제점 해결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 지에 관해 연구해보고자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다. 다음은 지난해 인터넷 뉴스에 올랐던 신문기사이다.
“금융권 사기, 데이터 분석으로 방지할 수 있다” SpotNews.com&매경인터넷.[2006/11/13]
현대 사회의 병폐이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각종 금융사기를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으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주장이 대두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1일 동국대학교 만해관에서는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회장 이영조)의 추계학술대회가 개최됐다. 데이터마이닝은 각 데이터간의 상관관계를 컴퓨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자동으로 밝혀내는 것을 말한다. 정확히 수치화하기 힘든 데이터 간의 연관을 찾아내는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슈퍼마켓에서 아빠들이 ‘기저귀와 맥주’를 동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을 밝혀낸 것은 마케팅 분야에서는 유명한 일화다. 이 날 학술대회는 ‘데이터 마이닝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20여 건의 관련 논문이 발표됐으며 데이터 마이닝의 산업적 응용에 대한 여러 논의가 이뤄졌다. 이 중 관심을 끈 발표는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해서 각종 사기를 막을 수 있다는 것.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인 SAS코리아의 김철환 CI수석 컨설턴트는 이번 대회에서 ‘사기 방지를 위한 마이닝 솔루션 활용’이란 주제를 발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김철환 컨설턴트는 보험사기, 분실카드사기, 밀수, 세금포탈 등 금융 범죄의 성향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한 형태를 띄면서 우범 적발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할 경우 정보들 속에서 숨겨진 패턴을 찾아 의미 있는 정보를 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보험업계에서 이 같은 사기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지적. 그는 올 상반기 보험사기 적발건수와 적발금액이 각각 1만 2193건, 97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7건(14.2%)과 151억 원(18.3%) 증가했다고 전하며 삼성생명이 현재 보험사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사 보험사기 방지솔루션을 도입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보험업계 뿐 아니라 유통 분야에서도 밀수, 위조 상품 등과 같은 범죄에 대해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고 계량화함으로써 적발효율을 극대화하고 범죄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위의 뉴스는 지난해 가을 동국대학교 만해관에서 있었던 데이터마이닝 학술대회 관련 기사이다. 학회가 개최될 당시 팀원 중 한명이 김경재 교수님의 데이터마이닝 수업을 수강 중에 있었고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참석 권유를 하셨으나 사정상 참석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신문기사를 읽게 되었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시 한 번 공부해 보게 되었다.
2. 문제제기 및 데이터마이닝 도입배경
데이터마이닝이 사회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겠다.
크게 Business 측면과 기술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Business 측면에서 살펴보면 시장 경쟁의 심화가 첫 번째 이유이다. Mass 마케팅에서 Target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바로 그것이다.
두 번째로는 경쟁 환경에서의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고급정보의 수집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Business Question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What happen?’ 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현재는 ‘What will happen?’ 으로 초점이 전환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