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

 1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
 2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2
 3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3
 4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4
 5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5
 6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6
 7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7
 8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8
 9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9
 10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0
 11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1
 12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2
 13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3
 14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4
 15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5
 16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6
 17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7
 18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8
 19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19
 20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의 요소와 순서, 기도
예 배 학
목 차
Ⅰ. 서 론
Ⅱ. 예배의 요소와 순서
1. 주요 기독교회들의 예배 요소와 순서
2. 현대 교회들의 예배 순서와 요서
3. 한국교회의 예배순서에 대한 이해
Ⅲ. 기 도
1. 기도의 어원적 정의
2. 기도의 명제적 정의
3. 성경에서의 기도
4. 기도의 목적
5. 기도의 중요성
6. 기도의 종류
7. 기타
Ⅳ.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
오늘날 말씀중심의 예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몇 몇 두드러지게 특징을 보이는 예배의 경향들이 있기도 하다.
전체적인 예배의 모습을 보면 초대 교회로 돌아가자는 경향과 또 하나는 형식의 틀을 벗어나서 성령의 현재적인 역사를 강조하는 오순절주의나 은사주의의 경험주의적 예배의 경향과 그 외에도 동시대의 문화나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따라 파격을 부여하여 형식화되고 지루한 예배에 새로운 도전을 가하는 예배 양식 등이 관심을 모으고 예배를 드리고 있다. 그러나 성령의 열매의 부재에 시름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많은 목회자들이 교파적인 배경을 뛰어넘어 기존의 예배 관행에 대한 신학적 반성과 더불어 그 방향과 전개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민과 더불어서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 중 하나는 오늘의 예배가 기독교적 전통의 빛 안에서 정당한 신학적 반영위에 기초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미 서구의 예배 개혁 운동, 그 중에 특히 예전 갱신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켜 온 교회들은 현재의 개신교 예배가 매우 많은 상징적 영역을 잃어버리거나 배제한 황폐한 의식이 되어 있음에 대해 공동의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 이것은 종교개혁자들의 예배신학에 대한 후세의 그릇된 이해와 더 나아가서는 예배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적절한 이해의 결여에 기인한다고 “21세기 예배학”의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설사 예배 개혁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나름의 적절한 반성적 대안들을 제시하고는 있다지만 획일적인 범주에서 그치고 있고, 지역 교회들의 상황에 대해 적절한 고려와 문화적인 변용에 대한 노력들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개개 지역 교회의 상황과 문화적 특징들에 대해 예배와 신학의 적절한 변용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미 세계교회 예배학계에서 상당한 합의에 이른 것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구체적이고 특수한 문화적 상황들에 대한 지역 교회들의 후속적 작업들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형편이다. 한국 교회 또한 이 점에 있어서 예외가 아니어서 구체적 노력들이 미진한 가운데 있어 왔다. 또한 첨단 정보화 시대에 대한 예배의 대응은 어떠하 여야 할것인가에 대해 관연 얼마나 진지한 대응을 하고 있느냐의 여부이다. 정보화의 상황은 인간의 인지(cognition)의 매개들(media)을 전격적으로 변화시켰다. 중세의 보는(visible) 예배도 전통개신교회의 듣는(audible) 예배도 더 이상 이것만이...라는 이원적이고 닫힌 사고로 안주 할수없는 상황이 우리의 현실 속에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첨단 정보화 시대에서 예배의 효율을 기할 수 있는 대안과 그 방향 제시가 요청되며 이에 대한 대처도 불가불 오늘 우리들의 과제라고 아니할 수 없다. 오늘날의 예배 순서는 한순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우리가 드리는 예배에는 신구약시대의 예배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성경적인 근거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구약시대의 예배의 요소 간단히 살펴보고, 오늘날 개혁교회에서 드리는 예배 요소와 순서에 대해서 그리고 기도의 어원가 신학적인 배경을 알아봄을 통하여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참 예배의 모습으로 회복되어지는 단초가 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Ⅱ.예배의 요소와 순서 (Worship elements and orders)
1. 주요 기독교회들의 예배 요소와 순서
오늘날 교회 예식서들이 밝히는 예배의 요소와 순서는 도입, 말씀, 성례전, 파송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에 대한 근거를 사도행전 2장 42-47절에서 찾는다. 날마다 모여,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떡을 떼며,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세상으로 나가는 것의 형태를 가추고 있다.(복음주의적 경향을 띰)
1) 예배 순서의 원리와 실제
(1)원리(행 2:42-47)-(현존하는 가운데 재림을 기대한 초대교인들의 열정적 예배)
초대교회 성도들은 날마다 모여,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떡을 떼며 교제하였다. 이러한 초대교회의 예배전통을
통하여 성령의 역사와 인도 가운데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예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