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

 1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
 2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2
 3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3
 4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4
 5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5
 6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6
 7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7
 8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8
 9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9
 10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0
 11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1
 12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2
 13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3
 14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4
 15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5
 16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6
 17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7
 18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8
 19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19
 20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성 문제 기관방문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 성(性)문제
기관방문 : “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
◆ 목 차 ◆
1. 노인의 성 생활의 개념
1) 노인의 개념
2) 성생활의 개념
3) 노화와 성능력
4) 노인의 성생활의 중요성
2. 노인의 성 생활 실태
1) 노인의 성 생활 욕구 태도
2) 노년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노인의 성 생활에 대한 인식과 태도
1) 노인의 성 생활에 대한 일반적 태도
2) 노인의 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편견
3) 노인의 성생활에 대한 계층별 인식과 태도
4. 기관사업
1) 상담사업
2) 교육사업
3) 치료 프로그램
5. 결론 및 제언
6. 기관방문(은빛 전북 노인복지 상담센터) 및 느낀 점
- 참고문헌
1. 노인의 성 생활의 개념
“노인의 성문제 사회적으로 이슈화”
노인의 성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됨에 따라 조 금씩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여전히 부정적이고 금기적인 편견을 담고 있다. 사회전체가 노인의 성에 대한 그릇된 시각으로 바 라볼 뿐만이 아니라 노인들 스스로도 성적 측면에 대해서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2002년 개봉한 “죽어도 좋아”가 일으킨 파문이 우리에게 주지시키고 있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영화라고 하면 젊은 세대의 문화라고 간 주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노인들의 성에 관심을 갖 는 예는 거의 세계적으로도 흔치 않은 일기기 때 문이다.
노인들의 삶이 현시대의 문화에서 소외되어 버린 오늘의 현실에서 성을 통해 늙어서도 자신의 인격을 상대방으로부터 공인받고 싶은 주장을 표현하고 있다. 젊은이 위주의 사랑과 성문화가 이시기에 한국 문화 속에서 노인들의 삶과 성을 고려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부여 할 수 있으며, 특리 노인복지의 실질적인 측면과 진정한 삶의 질을 생각해 본다면 그동안 잠수되어왔던 노인의 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빛을 드러내었다고 볼 구 있을 것이다. 또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들을 소비자로 인식하고 노인들의 커플이벤트를 준비라는 곳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 노인의 개념
1951년 7월 미국 Saint Louis시에서 개최된 제2회 국제 노년학회에서 내린 노인의 정의를 보면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하는 복합형태”라고 정의하면서 구체적인 특징을 첫째,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조직 기능이 감퇴하고 있는 사람. 둘째, 생체의 자체 통합능력이 감퇴되어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셋째, 신체의 기관, 조직기능 등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에 대한 적응능력이 점차로 결손 되어가고 있는 사람. 다섯째 체내조직의 예비 능력이 감퇴되어 적응이 제대로 안 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의 기초생활 보장법 제3조에서는 ‘노인’을 행정적 법적으로 65세 이상의 인구로 규정하고 있고, 무의탁노인이 노인 보호시설에 입소할 수 있는 나이도 65세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분야의 연구자 및 실무자들은 60세 이상의‘노인’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사회 통념상 환갑이라는 연령기준으로 노인을 구분하는 일종의 사회의식이 있고 정년퇴직이 60세 안팎인 것을 이유로 노인의 기준이 65세 보다는 60세가 타당하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2000년 현재 평균수명이 76세로 늘어났고 65세 이상 노인인구도 전체인구의 7.2%에 이르는 등 사회 인구학적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노인들 사이에서도 환갑보다는 70세의 고희를 기념하는 등 사회적으로 65세를 보편적인 노년기의 시작으로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2) 성생활의 개념
성적인 존재인 인간의 성을 표현하기 위한 대표적인 개념이 sexuality이다. 영어의 sexuality는 흔히 우리가 ‘성’(性)이라고 번역하는 sex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sex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 즉 “그녀는 여성이다”라고 이야기할 때와 같이 유전학적인 성(genetic sex),“그녀의 성역할은 여성으로서의 역할이다”와 같이 한 사회의 여성과 남성에게 부과된 권리와 의무를 가리키는 것으로서의 성별(gender), 그리고“그녀는 그와 성관계를 가졌다”라는 표현에서와 같이 성적활동(sexual activity)등 세 가지 경우를 다 포함하고 있다. 성교에서의 성(sex)은 갈증(thirst), 배고픔(hunger),그리고 고통의 회피(avoidance of pain)와 함께 네 가지 본능적 욕망(drives)중의 한 가지로 구분되기도 한다.
sexuality는 이러한 성교라는 의미의 sex뿐만 아니라 외음기 및 성감대와 관련된 다양한 성행위들을 포함하고, 더불어 감정, 태도, 그리고 관계(relationship)와 같은 심리적인 측면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sexuality와 sex를 구분하지 않고 일반적으로‘성’으로 번역해 사용해온 경향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