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

 1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1
 2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2
 3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3
 4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4
 5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5
 6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6
 7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7
 8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8
 9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9
 10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10
 11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11
 12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학] 예배의 뿌리, 예배의 문제점, 복음주의적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
목차
서론
본론
1. 예배의 뿌리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의 내적 의미)
2) 예배를 왜 드려야 하는가?
(1) 하나님께서 예배드리는 사람을 찾고 계시기 때문에
(2) 예배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감사의 자연스런 표현
(3) 우리를 예배를 위한 존재
3) 한국교회 예배의 성경적 뿌리
(1) 구약시대의 예배 (2) 신약시대의 예배 (3) 초대교회의 예배
2. 오늘날 예배의 문제점 (내용과 구조의 문제 중심으로)
1) 예배신학의 빈곤
2) 고독한 군중
3) 설교위주의 예배구조
(1) 주의 만찬을 소홀히 하는 일 (2) 목사의 독무대
3. 내일의 복음주의적 예배
1) 회중을 교육하라 2) 예배와 강설(講說)을 구분하라
3) 우리들이 속한 각 교파의 전통을 무시하지 말라
4) 예배의 방향을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께로 향하도록 하라
5) 예배의 경외감, 존경심, 신비감, 초월의식을 다시 회복하라
6) 공연(성만찬 등)을 통해 그리스도 중심성을 회복하라
7) 회중의 예배에의 참여도를 높이라
8) 형식과 자유의 균형을 꾀하면서 자발성이 상실되지 않도록 하라
9) 예배와 삶의 모든 분야와의 관계를 회복하라
결론
참고문헌
서론
예배 가운데 풍성함을 누리지 못하고, 우리의 삶과 연결되지 못하는 예배로부터 이 소논문을 시작하려 한다. 지금 예배의 모습으로 다음세대, 그 다음세대 이렇게 계속 내려가게 된다면, 정말 형식적인 예배가 예배의 끝이라는 결과를 가지고, 성령의 이끄심조차 경험하지 못하고 마치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결국 많은 이들은 교회를 떠나게 될 것이다. 무엇이 주님과의 관계를 막는가? 주님을 만나고 싶은 갈급한 마음을 가진 연약한 영혼에게 어떻게 주님을 전하고,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인가? 우리부터 주님을 만나고 풍섬함과 자유를 누리는 예배를 경험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 소논문을 통해 우선 예배에 대한 성경적인 지식들을 알아보고, 지금의 예배의 문제점 속에서, 내일의 복음적인 예배의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예배의 뿌리
타종교에서 말하는 예배는 하나의 의식을 위하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을 위한 절차적(節次的)인 것이라고 한다면, 기독교의 예배는 전인적인 감격 속에 자신이 받은 거대한 주님의 은총의 주인 앞에 나아와 감사와 보답의 표현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예배는 어떤 종교의 의식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의미의 내용을 터득하고 경험하는 우리들은 기독교 예배의 참 진수(眞髓)를 맛보면서 차원 높은 생의 세계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정장복,「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1992 ), 7.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의 내적 의미)
로버트 레이번(Robert G. Rayburn)교수는 그의 저서 O Come, Let Us Worship 성서에 나타난 예배의 용어들의 뜻을 다음과 같이 종합하였다. 첫째로 기독교 예배는 신실한 신앙인이 하나님의 영화로우신 존엄성을 인식하고 살아 있는 하나님 앞에 자신을 굽어 엎드리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이때에 비로소 인간은 하나님께 경외와 찬양과 감사와 존귀를 드릴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두 번째로 예배자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보여 주었던 대로 순종하는 종의 자세로 하나님께 자신을 내어놓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예수께서 사단의 유혹도 물리치고 십자가의 희생을 감수하시는 자세가 본이 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여기서 하나의 질문을 던져 본다. 왜 기독교의 예배는 이처럼 예배자들이 희생적 존재로 예배의 현장에 임해야 하고 그 하나님을 이토록 경배해야 하는가? 여기에 대한 대답이 기독교 예배의 정의를 밝혀 주는 주안점이 되고 있다. 즉, 예배자가 예배의 대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예배의 의미가 좌우된다는 뜻이다.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의 은총을 깨달은 하나님의 백성은 참된 감사와 찬양과 헌신과 고백의 응답을 드릴 수 있는 것이다. 신(神)과의 관계 형성이 없는 예배자에게는 예배가 언제나 방관적 자세에서 계속되고, 예배를 보는(구경하는) 존재로 남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깊은 은총의 깨달음 속에서 예배 행위에 참여할 때 그 예배는 언제나 주관적(主觀的)이며, 기쁘게 드리는 예배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예배의 모든 주권은 하나님에 의하여 계속되어져야 하고 인간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가능하게 되는 모든 것을 순종의 자세로 응답해 가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1992 ), 10-12.
2) 예배를 왜 드려야 하는가?
한국교회가 복음을 받은 지는 10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내가 왜 예배를 드려야 하며, 예배가 또 무엇인가?”를 알고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은 그리 많은 것 같지 않다. 교회에 나오면 의례 예배를 드리는 것이고, 또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그냥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주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로 나아가기 위해 우선 예배를 왜 드려야 하는지를 우선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