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

 1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1
 2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2
 3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3
 4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4
 5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5
 6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6
 7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7
 8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 제자훈련 목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개론
제자훈련 목표
목 차
Ⅰ. 서론
Ⅱ. 제자의 이해
1. 제자의 의미
1) 제자의 어원적 의미
2) 성서에 나타난 제자의 개념과 정의
Ⅲ. 제자훈련
1. 제자훈련의 목표
2. 제자 훈련 사역에 자리 잡고 있는 오해들
3. 제자훈련의 과제
Ⅳ. 결론
Ⅰ. 서론 (들어가는 말)
이 세상에는 수많은 크리스천들이 있다. 모든 크리스천들은 예수님을 더 알고 싶어 하고, 그 분을 닮아가기를 소망한다. 제자훈련이라는 명목 하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과연 우리는 제자 된 사람의 모습으로 이 세상 가운데 예수님의 제자처럼 살고 있는가? 왜 사람들은 수없이 많은 제자훈련을 받으면서도 세상 가운데 실천하지 못하는가? 그것은 바로 교회의 제자훈련 사역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제자훈련이 본래의 취지대로 효과적인 사역이 되기 위해서는 목표부터 올바르게 설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 많은 교회들이 뚜렷한 제자훈련의 목표를 갖고 있기 보다는, 유행에 따르듯 제자훈련 프로그램들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무엇이든지 목표가 올바르게 설정되어야, 그 목표에 맞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 논문은 Ⅱ장에서 먼저 제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Ⅲ장에서 제자훈련의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또한 더 나아가 제자훈련 사역에 자리 잡고 있는 오해들을 알아보고 제자훈련의 과제와 성공적인 제자훈련방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올바른 제자훈련의 목표를 알고, 잘못된 부분은 수정하며 올바른 목표를 따라 제자훈련 사역을 한다면, 주님이 원하시는 진정한 제자를 훈련시키는 사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세상 가운데 진정한 빛과 소금이 되는 제자들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Ⅱ. 제자의 이해
1. 제자의 의미
1) ‘제자’의 어원적 의미
헬라어로 제자라는 말은 “μαθητη"(마테테스)인데 그것은 ”배우는 사람 즉 학생, 제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μαθητη는 ‘배우다’는 말인 μανθνω(만타노)에서 유래한 것인데 μανθνω는 사람의 마음을 어떤 것으로 이끈다는 기본적 의미로부터 자신을 어떤 것에 익숙하게 하다, 경험하게 하다, 이해하다, 선택에 의해 신으로부터 지시함을 받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W.E.Vine.「원어연구해설」vol.4 (서울: 벧엘성서간행사, 1986). p.57-58.
헬라 세계에서 제자라는 말의 일반적인 정의는 지적인 앎을 위주로 한 지식적인 훈련을 말하나 성서에서 제자의 개념은 생활 속의 삶을 통한 체험적 지식을 훈련하는 제자를 말한다. W.E.Vine.「원어연구해설」vol.4 (서울: 벧엘성서간행사, 1986). p.58
이와 같은 정의들로 보아, ‘제자’는 삶 속에서 지식적으로만 예수님을 아는 것이 아니라, 체험으로, 경험으로 예수님을 아는 사람들을 일컫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삶 속에서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이 땅 가운데 사셨던 것처럼, 예수님의 삶을 닮아가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성서에 나타난 제자의 개념과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