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동기의 이해

 1  스포츠 동기의 이해-1
 2  스포츠 동기의 이해-2
 3  스포츠 동기의 이해-3
 4  스포츠 동기의 이해-4
 5  스포츠 동기의 이해-5
 6  스포츠 동기의 이해-6
 7  스포츠 동기의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동기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동기란?
동기 motivation라는 용어의 어원은 “움직인다 to move”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movere이다. 동기라는 용어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이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힘들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대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동기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첫째는 “그 학생의 학습동기 수준이 상당히 높다.”라고 말할 때 처럼 동기가 개인의 성격특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둘째, “형제자매가 운동하는 것이 동기가 되서 그 운동을 시작했다.”는 말처럼 행동의 이유나 외부의 영향을 의미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운동프로그램을 끝까지 지속할만한 동기가 부족했다.”처럼 행동의 결과나 행동을 설명하는 용도로 쓰일 수가 있다.
지금까지 스포츠심리학 분야에서는 Sagr(1977)가 제시한 동기의 정의가 자주 쓰이고 있다. Sage에 따르면 동기란 “노력의 방향과 강도”로 정의된다.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인간행동을 일으키도록 하는 내부적인 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운동 수행자들이 항상 같은 강도의 성취동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1)노력의 방향
노력의 방향이란 한 개인이 어떠한 상황을 찾거나 그 상황에 접근하는 것, 또는 매력을 느끼는 것을 언급한다. 간단하게는 어떤 사람이 특정상황이나 행동을 추구하고 거기로 다가가는지의 여부를 말한다. 예를 들면, 어떤 고등학생은 테니스 팀을 응원하러 가고 싶어 할 수 있고, 코치는 코칭 연수에 참여하고 싶어 하며, 직업여성은 에어로빅 강습에 참여하고 싶어 하고, 부상당한 선수는 의학적 치료를 받고 싶어 할 수 있다.
(2)노력의 강도
노력의 강도란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가를 언급한다. 예를 들면, 어떤 학생은 체육수업에 참가하기는 하지만(상황에 접근함) 수업 중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을 수도 있다. 반면, 골프선수는 승리를 위한 퍼팅을 너무나 성공시키고 싶은 나머지 지나치게 동기유발되어, 긴장하게 되고, 저조한 수행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어떤 역도 선수는 다른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주당 4일간 연습을 하지만 매 연습을 기울이는 노력이나 강도의 측면에서 다른 동료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3)노력의 방향과 강도의 관계
노력의 방향과 강도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목표행동을 회피하는 운동 수행자는 노력의 강도가 낮으며, 목표행동에 대한 접근이나 도전을 택하는 운동 수행자는 노력의 강도가 높다.
2.동기의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