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

 1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1
 2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2
 3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3
 4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4
 5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5
 6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6
 7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7
 8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8
 9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9
 10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니멀 음악 미니멀 음악의 개념 미니멀 음악 정의 미니멀 음악 구조적 미니멀 음악 효과 미니멀 음악 작곡가들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니멀 음악
(Minimal Music)
목 차
1. 미니멀 음악의 개념
1) 미니멀 음악의 정의
2) 미니멀 음악의 구조적 특징
3) 미니멀 음악의 효과
2. 미니멀 음악의 작곡가들
1) 스티브 라이히(Steve Reich, 1936- )
2) 필립 글래스(Philip Glass, 1935- )
3. 시기별 작곡기법
1) 전기(1960-1972)
2) 중기 (1973-1990)
3) 후기 (1991년-현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니멀 음악의 개념
1) 미니멀 음악의 정의
미니멀리즘은 영국의 미학자 Richard Wollheeim이 그의 논문 Minimal Art(1956)에서 “이러한 종류의 예술은 예술로서 최소한의 내용(a minimal content)을 갖는다”라고 표현함으로써 최초로 등장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미니멀 미술(Minimal Art) 작품들은 단순한 형식과 명료성, 은근하고 절제된 표현을 표방하였으며, 유사한 지적 토양에서 싹튼 미니멀 음악 역시 일정한 박과 단순한 조성, 동일한 리듬의 반복 등 미니멀 미술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미니멀 음악의 특징은 최소한의 소재 사용과 작곡방법의 단순화, 즉 반복기법의 사용으로 요약된다.
미니멀 음악은 제한된 음악 수단을 패턴화 하여 반복기법을 통해 끊임없이 지속하는 연장 된 음악이며 어떠한 감정이나 정서를 담지 않은 비개성적이면서도 엄격한 작곡 방식을 취하였다. 다시 말해 작곡가의 주관성이 개입되지 않고, 작품을 청취하는 대상의 주관성과도 관계치 않는 객관성을 철칙으로 한다.
미니멀 음악은 긴장과 이완의 패턴 관계, 클라이막스, 발전 개념의 결여 등의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과정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진행방식을 이용한다.
반복음악(repetitive music), 패턴음악(pattern music), 박동음악(pulse music), 몽환음악(trance music), 명상적 음악(meditative music), 체계적 음악(systemic music), 공간음악(space music), 청각예술(acoustial art)등은 미니멀 음악의 단편적 특징을 부각시킨 명칭들로 전체적인 면모를 형상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미니멀 음악의 상황들에 맞게 성격 지어진 것들이다. 이러한 여러 호칭들을 재조립해 보면 미니멀 음악은 극소화된 음악적 수단을 패턴화 한후, 그것을 반복이라는 체계화된 기법을 통하여 끊임없이 연장해 가는 음악이다.
2) 미니멀 음악의 구조적 특징
미니멀 음악은 부분에 대한 관심보다 작품의 전체에 집중한다. 게다가 한순간에 전체를 알 수 있는 형태를 띠고 있어서 부분과 전체가 따로 분리될 수 없다. 필립 글래스(Pillip Glass)의 경우 작품 전체에 대한 인식은, 청자로 하여금 대상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한된 연결 요소를 취한다. 즉 그는 부분에 대한 인식을 갖지 않도록 철저하게 계산된 첨가음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라이히의 경우에 있어서도 작품의 기점을 이루고 있는 일정 패턴이 Phase-Shifting과 결과적 패턴에 의해 부분에 대한 생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