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

 1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1
 2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2
 3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3
 4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4
 5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5
 6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6
 7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성간호학 임산부 간호를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의 개념 정의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간호사와 대상자를 포함한 집단 간의 대화가 대상자에 초점을 두고, 대상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것은 원하는 건강관리의 결과와 관련된 사실, 생각, 의견의 교환이 포함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적은 Ruesh(1968)에 따르면 대상자가 타인과 가족, 그리고 집단과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다. 또한 대상자는 간호사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스스로의 우선순위를 다시 평가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 및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대상자와 가족 모두를 포함하여 그들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안녕상태가 되기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하나의 접근수단이 된다.
치료적 의사소통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첫 번째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목표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즉 이 과정은 단순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대상자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대상자의 욕구와 연결된 특정한 간호진단의 목적, 가치, 목표 등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상황에서 상호간의 토론이 이루어진다. 두 번째로 이것은 서술적이며 비판단적, 문제 중심적, 지지적인 특별한 대화의 형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기대와 상호간의 준비된 상태, 간호중재와 계획과 관련하여 대상자가 타인과 관계하는 방식, 대상자의 신체적 및 정신적인 상태, 대상자의 사회 문화적 기준을 고려한다. 세 번째, 이 과정에는 규칙과 범위의 경계가 나타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과정 안에서 대화의 참여자들은 각자의 역할, 능력, 경계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계의 목적을 위하여 간호사-대상자가 목표달성 후, 더 이상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이 요구되지 않을 때 간호사와 대상자는 과정을 종결해야만 한다. 네 번째, 이것은 완전히 대상자 중심의 의사소통방법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요구에 초점을 두며, 간호사는 대상자와 자신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실제적, 잠재적 문제와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말에 귀 기울여 경청해야 하고 반복적인 재진술을 통해 대상자가 전달하는 느낌과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다섯 번째, 이것은 대상자 별로 개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다양한 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에 따라 다른 진단과 기술이 요구되며, 상황별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 전략을 선택하고 사용해야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론에는 Bern의 상호교류분석이론, Rogers의 인간관계이론, Satir의 일치적 커뮤니케이션 이론, Carkhuff의 조력적 커뮤니케이션 훈련모형, Watzlawick의 이론, Scheflen과 Birwhistell의 이론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