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

 1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
 2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2
 3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3
 4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4
 5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5
 6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6
 7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7
 8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8
 9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9
 10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0
 11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1
 12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2
 13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3
 14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4
 15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약학 우울증 Depress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울증
(Depression)
목 차
Ⅰ. 서론
Ⅱ. 우울증의 이해
1. 개념
2. 원인
3. 분류
4. 특징
5. 예후 및 치료
Ⅲ. 우울증환자에 대한 개입
1. 환자에 대한 개입
2. 가족에 대한 개입
3. 사례소개
Ⅳ. 치료 프로그램의 소개
1. 현재 병원 Setting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소개
2. 기획한 프로그램 소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서론
우울증은 오늘날 사회전반에 워낙 넓게 퍼져있어 정신적 감기라 부를 만큼 흔한 정신장애이다. 통계적으로 전체 인구의 17%가 일생에 한번은 치료를 요할 만큼의 심각한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그 만큼 심리 장애 중에서 가장 흔한 장애로 알려져 있다 이삼연, 인지-행동치료의 우울증 사정과 개입전략
. 또한, 이미 한국에서의 우울증은 더 이상 놀라울만한 질병이 아니고, 남여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심지어 자살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우울증 환자 중 2명 중 1명은 인식하지 못하고 치료를 하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본론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개념과 특징, 종류에 대해 알아보며, 병원 setting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입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Ⅱ. 우울증의 이해
1. 개념
우울증이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과 다르게 우울하고 슬픈 감정과 의욕저하,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이 함께 나타나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우울증은 스트레스로 인해 슬프거나 울적함이 도를 지나쳐 생기는 경우와 또한 아무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우울한 감정과 이에 따른 걱정의 범위가 도를 넘어서면 마음과 몸, 그리고 생각에까지 영향을 줌으로써 개인의 행동과 사고가 비생산적이며 비관적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생활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병이라 할 수 있다. 우울증은 겉으로는 점차 바보가 되어 가는 것 같지만 일단 회복되면 환자의 지능이나 능력에 전혀 손상이 없는 질환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분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며 평생 동안 우울증이 걸릴 가능성은 여성이 10-25%, 남성이 5-12%이라 한다. 이처럼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우울증의 증상은 여성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요소라 할 수 있다.
2.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A. 유전 우울증이 있는 환자가 있으면 형제, 자매, 자녀인 경우 일반인보다 우울증이 발병할 가능성이 2-3배 많고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일치율이 50%나 되는 것은 우울증이 유전적으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유전적 취약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명확한 부가요소인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다른 정신사회적 요인이 우울증의 발병에 관련된다.
B.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 뇌에서 감정, 기억, 운동 등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들 (생체 아민, 호르몬 등)이 우울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세로토닌 기능의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