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

 1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1
 2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2
 3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3
 4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4
 5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5
 6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6
 7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7
 8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8
 9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9
 10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10
 11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식의 흐름을 찾아서
버지니아 울프
그 속에 나타난 삶의 통찰, 그리고 의식의 흐름
차례
1. 그녀,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1882~1941)
*그녀의 삶
*저서
2. 댈러웨이 부인(Mrs. Dalloway, 1925)
*작품의 줄거리
*인생의 이면, 그리고 사회비판적인 면모
*삶과 죽음, 클러리사와 셉티머스
3. 에 나타난 의식의 흐름
*의식의 흐름이란
*직접내부독백과 간접내부독백
*시간몽타주와 공간몽타주
*상징적 도안과 상징적 비전
4. 마치며
5. 참고문헌
1. 그녀,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1882~1941)
● 그녀의 삶
영국 런던 출생. 의 책임 편집장이자 당대의 유명 인사였던 레슬리 스티븐의 딸이다. 스티븐은 사별한 전처와의 사이에 딸 스텔라가 있었고, 후에 네 명의 자식이 있던 미망인 줄리아와 재혼해 버지니아를 비롯한 1남 3녀를 두었다. 케임브리지 출신인 오빠들과 달리 정규 대학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주로 아버지의 지도를 받았다. 아버지는 울프가 독립적인 전문 작가의 경력을 쌓기를 바라는 한편 남자의 모든 것을 받아주고 현모양처가 되었으면 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했다. 울프는 어린나이에 어머니와 스텔라 언니의 죽음을 겪었고, 여섯 살 때부터 의붓오빠에게 짙은 성행위를 강요받곤 했다. 그리하여 여성의 몸에 대한 수치심과 혐오감을, 성에 대한 거부감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환경과 예민한 기질로 인해 사춘기 시절부터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
지식인이었지만 폭군이었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독립해 언니, 오빠와 함께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의 젊은이들과 만나 예술가, 지식인들의 모임인 블룸즈버리그룹 1906년부터 1930년경까지 런던과 케임브리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영국의 지식인·예술가들의 모임으로서 이 그룹의 중심인물들이 런던 중심가 대영박물관 근처의 블룸즈버리에 살고 있었던 데서 이 명칭이 유래되었다. 모임의 장소는 버지니아 울프와 그의 언니 바네사, 오빠 토비가 함께 살고 있던 아파트였다.
중심인물은 미술평론가 로저 프라이(Roger Fry), C.벨(C.Bell), 화가 덩컨 그랜트(Duncan Grant), 바네사 벨(Vanessa Bell), 소설가 에드워드 포스터(Edward Forster),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D.가너트, 전기 작가 G.스트레이치(G.Strachey), 경제학자 존 케인스(John Keynes), 정신과 의사 A.스티븐 등이다. 이들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의 교우관계가 바탕이 되어 자연스럽게 그룹을 형성하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무렵 지적(知的) 혼미의 시기에 자유로운 이성(理性), 미(美)와 우정을 존중함을 신조로 삼으면서, 화단과 문단 등에서 형식주의를 타파한 개성 있는 모더니스트들이었다. 각기 자신의 영역에서 20세기 문화의 개척자가 되었고 지성에 대한 신뢰와 세련된 미적 감각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1920년대를 지나면서 세계공황과 파시즘의 대두로 인한 정세변화 속에서 분산되어 점차 그 빛을 잃어갔다.
을 형성하게 된다. 그 후 십년동안은 평론, 서평, 추모사, 여행기들을 여러 잡지에 쓰며 오랜 습작기를 거친다. 그 동안 블룸즈버리그룹은 E. M. 포스터, 로저 프라이, 레너드 울프 등이 충원되어 문화적, 지적 형식을 꾀하려는 움직임이 형성되었다. 그녀 또한 영향을 받아 19세기 사실주의 소설 방식이 진실을 왜곡하고 작위적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리하여 눈으로 표착되지 않는 미세한 인상, 삶 이면에 흐르는 기이한 삶의 형태 같은 것들을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각으로 형상화 하려고 애쓴다.
후에 1912년 레너드 울프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지 않을 것을 합의하고 결혼해 1915년 처녀작인 을 출간한다. 이후 여러 작품들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성공하게 된다. 하지만 30년대 유럽 전체에 파시즘이 횡횡하고 전운이 감돈다. 그녀는 제국주의와 전쟁을 반대하였으나 소수자의 입장이었고 당시의 지식인들은 모두 참전론으로 돌아선 상태였다. 1940년 이래,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런던의 자기 집까지 폭격을 받자 극심한 공포와 불안감에 시달린다. 신경쇠약과 함께 그녀는 우즈강에 투신자살해 생을 마친다.
● 저서
출항(The Voyage Out, 1915) 벽 위의 표시(The Mark on the Wall, 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