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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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2
 3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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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6
 7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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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적 약자의 정의
    2, 빈곤과 신자유주의
    3, 새로운 빈곤의 특성
    4, 새로운 빈곤의 형태
    5,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6, 바뀌게 된 이유
    7,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문명과 문화가 나날이 발전되어가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현대사회는 이런 문명의 혜택에 반비례하여 삶의 질은 현저히 저하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현대적 복지국가가 지향하고 있는 물질적 풍요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이 복지라는 이름으로 포괄적으로 지칭되고 있지만 진정한 삶을 쉽게 수치화되거나 계량적인 산술로 표현되는 것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빈부격차의 양극화가 자본주의적, 시장 주의적 가치에 매몰되면서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가지는 가치 중심적 삶의 인식이 매우 염려스럽기도 하다. 본 과제서는 이러한 인간의 삶에 대한 의욕과 그에 따르는 내적인 동기유발을 이끌어냄으로서 빈부격차를 줄이고 좀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면서 오늘보다는 너 나은 내일을 기대하는 모습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을 해 보았다. 특별히 자본주의적, 시장 주의적 가치에 순응하거나 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일정한 공동체의 삶에서 뒤처진 자들에 대한 삶에 대한 현실적 인식을 바탕으로 본 과제를 제안하게 된 것이다. 사회적인 부를 가지고 누린다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적인 대안이 제시 되지만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부의 수량적 크기가 근원적으로 박탈되고 하위층 또는 저소득층으로 전락된 모습을 생각하면서 사회적 경제적 약자에 대한 이해를 먼저 연구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낙오되거나 돌봐주어야 하는 계층은 누구이고 어떤 공감적인 기준을 제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본론
    1. 사회적 약자의 정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 “자신의 잘못이나 실패와 상관없이 사회적·자연적 우연성(지능, 피부색, 신체적 능력, 사회적 신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 사람” 이라고 서술하고 있으며 자신의 노력 부족, 실수 때문에 실패한 사람이라도,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평등하게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사회적 약자를 정의하는 것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많은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회적 공동체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따라 누리지 못하는 계층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생존을 위한 절대적인 욕구의 틀이 아니라 함께 누려야 하는 소위 인간적인 삶을 기준으로 보는 상대적인 관점이 증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지나치게 짧은 압축 성장으로 인해 사회구조적인 빈곤과 절대적인 열세의 삶을 살아가는 계층을 사회적 약자 혹은 취약 계층으로 부르고 있다. 예전에는 가난을 개인의 무능력과 나태 등으로 치부하면서 사회적인 낙오자란 의미로 쓰였지만 지금은 그런 개념을 희석되어지고 대신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에서 그 기원을 찾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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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구생 저,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한울아카데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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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태, 빈곤 (어떻게 싸울 것인가), 한울아카데미, 2013.
    강신욱 외. 2016. ?2016년 빈곤통계연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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