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

 1  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1
 2  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2
 3  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3
 4  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기 언어발달(유아기의 어휘력 및 문법, 의사소통능력, 유아기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 언어발달

1. 어휘력 및 문법

2. 의사소통 능력

3. 유아기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도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급속하며 획기적인 진전을 보인다. 유아기의 급속한 언어능력의 발달은 유아가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어휘력 및 문법

3-5세의 유아는 폭발적인 어휘력의 증가를 보여 평균 매달 약 50개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함으로써 3세에는 900-1,000개 4세에는 1,500-1,600개, 5세에는 2,100-2,200개 6세에는 2,600개의 단어를 말하고 20,000개 이상의 단어를 이해한다.
어떻게 유아는 이렇게 빨리 새로운 어휘들을 습득할 수 있는가? 유아는 새로운 단어를 접하면 그 단어와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를 연결시킬 수 있는 순간설정fast mapping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학자들은 설명한다.
이와 관련하여, 보편적으로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보다는 사물의 이름인 명사를 강조하는 문화권(주로 서구권)에서는 명사를 더 빨리 습득한다.
유아기에는 문법도 상당히 발달하는데 매년 문장의 길이가 증가하게 되어 간단한 몇 개의 단어만을 사용하던 문장이 더욱 복잡한 수준의 문장으로 발전한다. 3세에는 복수, 소유물, 과거시제, 형용사, 부사, 대명사, 전치사 등을 알지만 문장의 길이는 짧고 단순하며 문법적으로 틀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4-5세 유아는 4-5개 단어로 된 문장을 구사하고 접속사 또는 절을 포함한 복문을 사용하며, 평서문은 물론 부정문, 의문문, 명령문을 사용한다. 5세 이후에는 수동태의 문장과 능동태의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지만 복잡한 문장의 경우는 그 의미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