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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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문
1. 문화예술교육의 목적
2.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
3. 문화예술교육정책으로 본 한국과 해외사례 비교

Ⅱ. 강사풀제 개요
1. 정책목표
2. 기본이념과 정책내용

Ⅲ. 추진경과 및 실적

Ⅳ. 평가결과
-각 분야별 평가
① 노동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② 교육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③ 예술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Ⅴ. 결론


※참고자료
※첨부자료
본문내용

1. 문화예술교육의 목적

우리나라에서 제시하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전은‘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사회의 문화 역량 강화’이다. 이러한 비전아래 2004년부터 문화예술인 전문 강사풀제의 본격도입이 시행되었다.

과연 강사풀제는 위의 문화교육정책비전을 해소할 수 있을 만한 제도인가? 또한 위의 비전은 궁극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사회적 정책을 가지고 있는가? 에 관한 질문으로부터 이번 연구가 시작되었다.

우선 새예술정책보고서에서 제시된 강사풀제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논의되고 있는 이슈를 추려보고, 해외사례를 통해 전체적인 강사풀제의 문제점을 추론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강사풀제의 성격을 공공재로서 다루어, 사회적 재화로서 의미를 갖는 노동의 측면, 교육의 측면, 예술정책으로서의 측면으로 강사풀제의 모습을 분석할 것이다.

▶ 불균형 예술시장
공급자중심의 문화역량만 강조되어, 관객없이 각 예술장르내에서 불균형한 예술시장 형성이 초래 되 었고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전문예술가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으로 편중되었음을 의미한다.
▶ 입시교육에 따른 예술교육의 한계
또한 한국적 특이성에 따른 문제들도 있다. 입시교육의 고착화로 학교 내 문화예술 교육 비중이 축 소된 경향을 보인다. 현 교육과정에서 문화예술분야 수업시간은 평균 주당 한시간으로, 또한 인문계 고등학교의 경우, 이 1시간 마저 다른 교과수업으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 지식기반 세계화 경제 부각화
전세계화 되면서, 또한 정보통신의 발달은 이제 우리 사회의 구조를 지식, 문화 중심사회로 바꾸게 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의 인재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가져야 경쟁력이 확보된다는 사회적 전망 이 일고 있다. 이런 세계화 흐름의 시대와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적 차원의 혁신바람이 불고 있다. 이 두가지 흐름은 필연적으로 창의적 교육의 시대의 도래를 예고했다. 노무현 정무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단어는 “코드와 혁신”이다. 참여정부에 맞는 혁신의 바람, 그리고 이에 맞는 대표적 문화 정책은 강사풀제로 간주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