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

 1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1
 2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2
 3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3
 4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4
 5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5
 6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6
 7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7
 8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8
 9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9
 10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10
 11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의 윤리
목 차
I. 칸트의 이론
1) 칸트는 누구인가
2) 선의지
3) 정언명법
4) 목적의 왕국
5) 칸트에 대한 비판
II. 나의 사례와 분석
III. 교과서 관련 내용
◎ 4학년 도덕 교과서 (4-1. 4 네가 먼저)
IV.참고자료.
I. 칸트의 이론
1) 칸트는 누구인가
동(東)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칼리닌그라드)에서 출생하였다.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그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으며, 근세 철학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마구 제조업자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 두터운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루터교 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입학하여 8년 6개월 동안 라틴어 교육을 받은 후 고향의 대학에서 공부하고 또 모교의 교수로 일생을 마쳤다.
스코틀랜드에서 이민해 온 소시민 가정에서 장성한 칸트는 프리드리히 대왕 시대의 계몽적인 시민육성책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지리적 ·역사적 조건이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독일적 특수성을 떠나 참다운 ‘세계시민적’인 철학이 되게 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는 당시의 신사상이었던 뉴턴역학에 특히 관심을 두었다. 이 방면에 대한 연구는 대학 졸업 후 10년이 지나 모교의 강사직을 얻은 1755년에 으로 결실을 보았다. 이 저작에서 그는 뉴턴역학의 모든 원리를 확대 적용하여 우주의 발생을 역학적으로 해명하려고 하였는데, 후일 ‘칸트-라플라스의 성운설’로 널리 알려지게 된 획기적인 업적을 수립하였다. 뉴턴의 방법의 철저한 적용이라는 이 대담한 시도는 목적론적 세계관에의 귀의와 표리일체를 이루며 그것의 바탕 위에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는 일면을 지닌다.
여기의 내포되는 모순이 의식에 떠오른다면 그것은 커다란 위기에 봉착함을 뜻할 것이다. 이 위기에서 칸트를 구한 것은 루소이다. 그는 칸트로 하여금 문명에 침식되지 않은 소박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여기에다 그 후의 모든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해서 인간적 인식이 성립되는 장면을 해명해야 할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하는 일을 통하여, 종래의 신적 형이상학이 이론적으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한 것이다.
제 2의 비판서인 에서 칸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율적 인간의 도덕을 논하고, 실천의 장에서의 인간의 구조에 ‘불가결한 요청’이라는 형태로 신 ·영세 등의 전통적 형이상학의 내실을 재흥시켜 그것이 새롭게 인간학적 철학에서 점유할 위치를 지적하였다. 종교를 도덕의 바탕 위에 두는 이 구상은 그 후의 에서 다시 구체적으로 전개된다. 이상 두 가지 비판서로 명백하게 된 인식과 실천이라는 두 개의 장면을 매개하고 인간의 삶이 영위되는 장의 구조를 통일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인간학적 철학을 종결짓고자 구상된 것이 제3의 비판서인 이다. 여기서 칸트는 미와 유기체의 인식이라는 장면의 분석을 통하여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또한 목적론과 기계론의 관계라는, 일생의 과제이며 동시에 세기적 과제에 비판적 해결을 부여하여 스스로의 철학적 노력을 결말지은 것이다.
칸트의 철학은 3권의 비판서 간행 후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예나를 비롯한 몇 곳을 거점으로 하여 순식간에 전독일의 대학 ·논단을 석권하였고, J.G.피히테에서 G.W.F.헤겔에 이르는 독일 관념론 철학의 선두 주자로서, 또 그 모태로서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그 영향은 다시 영국 ·프랑스의 이상주의철학까지 미쳤으며, 특히 후일의 독일 신(新)칸트학파의 철학은 칸트의 비판주의의 직접계승을 지향한 것이었다. 또한 신칸트학파 퇴조 후에 나타난 수많은 철학 조류도 모두 직접 ·간접으로 칸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한국루터회가 뽑은 ‘세계를 빛낸 10인의 루터란’의 한 사람이다.
2) 선의지
▶ 선의 개념 - 칸트는 선의 개념을 무조건적인 선의 개념과 본래적인 선의 개념을 구별했다. 본래적 선이란 오직 그 자체로, 그것만으로 선한 것을 의미한다. 본래적 선은 비 본래적 또는 도구적 선과 대조되는데 도구적 선이란 오직 다른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상태를 선한 것으로 만들거나 선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선하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칸트는 어떤 것들이 -예를 들면 행복이나 쾌락 등이 - 무조건적인 선이 아니면서도 본래적 선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방금 지적하였듯이 어떤 상황 하에서는 행복조차도 선한 것이 아닐 수 있다. 어떤 것이 무조건적으로 선하다는 말은 그것의 선함을 부정할 수 있는 어떤 조건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만 할 수 있다.
▶ 선의지란 진정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니고,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여전이 선하며 그것을 경멸스러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어떤 경우나 상황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선의지에 따라서 행위 한다 할지라도 그 행위의 결과가 행위자에게 손해를 입히고 고통을 주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선하다고 인정된 의지 자체와 관련해서는 어떤 결점도 찾아낼 수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선의지가 어떤 목표에 도달하는데 효과적이 아닐 수도 있으며 따라서 거의 아무것도 아니면 전혀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선의지는 오직 그 자체만으로도 보석처럼 빛을 내며 자기 자신 안에 완전한 가치를 품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