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

 1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1
 2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2
 3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3
 4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4
 5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5
 6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6
 7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7
 8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8
 9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9
 10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
Ⅰ. 들어가며
과제를 접하고 우리는 왜 도덕을 배우는가?하는 생각이 잠깐 들었다. 그에 대한 나의 답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회라는 무리, 공동체 안에서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다. 따라서 그 관계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키고자 예부터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인간 관계론이라는 책이 스테디셀러인 것은 이를 반증하는 예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얼마 전, 짐캐리가 주연한 예스 맨이라는 영화에서 전달하려는 메시지도 이와 같다고 생각한다. 사람을 대하고 만나는 것이 귀찮아 노를 연발하던 주인공은 예스맨이 되면서 사랑도 만나고 승진도 한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다르게 보면 예스맨이 되면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집중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로 비춰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예스맨의 영화처럼 요즘 현대인들은 급격한 사회 발달에 따라 개인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 위해 감정을 조절한다거나, 기다린다거나 하는 것 등이 매우 부족해져가고 있다. 사람을 만나는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텔레비전과 컴퓨터 등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혹은, 각박한 현실(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으로 극도로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일들이 많게 되면서 점점 자기 중심적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
인간의 본능이 바로 사회를 이루는 것인데 이러한 본능조차 선택하려 하는 것에서 현대인들의 문제가 시작되는 것 같다. 어울림이 어색한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고민거리가 바로 배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배려. 그리고 더불어 살아야만 하는 인간. 어쩌면 밝은 등불이 되어 내가 지금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해결책을 훤히 밝혀 줄 것 같은 생각에 이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Ⅱ. 이론 설명
1. 배려(配慮)윤리의 흐름 : 배려라는 개념은 도덕 철학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다. 물론, 박애나 동정심과 같은 도덕적 감정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들이 배려라는 미덕의 선조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도 있으나, 20세기 윤리학에서 이해되고 있는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배려는 동정심이나 박애에 비하여 훨씬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980년대 초반 이후로 페미니스트이건 아니건 간에 도덕철학자와 사회과학자들은 배려 윤리(ethics of care)라 불리는 도덕에 대한 새로운 접근 근거, 규범적 장점, 그리고 함축 의미등에 대해 열띤 논쟁을 벌여 왔다.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경험과 활동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 대상이 되었왔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나딩스(Naddings)는 가장 독보적인 배려 윤리의 공로자라고 할 수 있다.
2. 배려(配慮)윤리의 특징 : 도덕적 추론의 측면을 강조하고 그 측면은 여성들의 경험과 활동들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여성주의적 관점을 취한다는 것이 있다. 그 다음으로는 추상적 원리와 정당화와 보편화의 측면에서 정의할 수 없다는 것과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실천적임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렇기에 사람의 감정을 중시하며 연결과 관계를 강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3. 배려(配慮)의 의미 : 사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대해 걱정과 염려,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의 상태를 말한다. 그러한 대상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이며 대상을 보호하고 대상의 복지 증진을 위해 책임을 느끼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