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1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1
 2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2
 3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3
 4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통일 교육의 개념과 선행 연구 분석
1.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 교육의 개념
2. 남북한 통일에 관한 이론 연구
Ⅲ. 7차 교육과정 과 교과서에 나타난 통일 교육의 실제
1.「도덕」교과의 교수 학습 과정 및 통일 교육 관련 내용
2.「도덕」교과의 통일 교육 관련 활동 유형
3.「도덕」교과에 나타난 통일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의 실제
4.「도덕」교과에 나타난 통일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의 특성
5.「도덕」교과에 나타난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
Ⅳ.「도덕」교과서 분석에 따른 학교 통일 교육 교수-학습 지도 방안.
1. 도덕과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예시 지도안 1차시 (약안)
2. 도덕과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예시 지도안 2차시 (세안)
3. 도덕과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예시 지도안 3차시 (약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최근 국제 사회는 냉전체제에서 벗어나 국가 간 협력관계가 강화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해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한반도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남북한간 금강산 관광 스포츠 교류 경제협력 등이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또한 민족분단 55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서 발표 및 정상회담 등 남북 간 화해와 협력, 평화공존 나아가 평화통일의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통일 여건이 성숙되어감에 따라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친 통일 준비 노력이 필요하겠으나, 통일의 본질이 민족적 통합과 동질성 회복이라면 교육 분야의 철저한 대비가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남북관계 진전에도 불구하고 최근 북핵 문제로 인한 북한에 대한 불신이 상당히 높아졌으며, 통일에 대한 관심이 소극적이며, 수동적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앙 일보와 한국통일 포럼이 지난해 12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국민 통일 의식’에 대한 직접 면접 조사한 결과 54.2%가 북한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변하여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 45.0%보다 많았다.
그리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이재정)가 여론조사전문기관 (주)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대학생 1,0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창설 25주년 기념 ‘2006년 대학생 통일의식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학생 중 84.9%는 통일을 바라는 동시에 북한문제에 대해서도 매우 또는 약간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한국 청소년 상담원이 초 중 고생 1751명을 대상으로 한 ‘통일에 대한 의식 조사’에 따르면 “통일에 관심이 많다”는 응답은 14.7% 뿐, 37.1%가 관심이 없다고 응답했다. 48.2%는 “관심은 가지만 나와는 멀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만약 장래 통일한국을 이끌어갈 우리 사회의 통일 꿈나무들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통일에 대하여 회의적이며, 북한에 대한 희망, 기대, 노력이 세대와 세대 간에 이어지지 않고 단절된다면 통일은 우리로부터 더욱 더 멀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통일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이 당위라면 교육기관에서의 통일 교육도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되고, 시대 흐름에 맞게 그 방향을 정립하여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 통일 교육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표가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의 요구,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본 인식을 바탕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교과는 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교육과 통일 후의 삶을 대비하는 교육을 체계성 있게 실시 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도덕」교과는 통일 지향적 인간상을 길러내고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과목 가운데 하나이다. 본 논문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교육과정에 반영된 통일 교육 교수 학습 방법의 실제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서의 통일 교육 접근 방향과 교수 학습 방법의 특징과 적용상의 문제점, 나아가 학교통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밝혀보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논문의 연구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