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

 1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1
 2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2
 3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3
 4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4
 5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5
 6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6
 7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배려의 의미
배려는 우리의 교육적인 전통에서 볼 때 ‘보살핌’이나 ‘돌봄’이다. 배려는 무엇을 보살피려는 태도와 마음 또는 보살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나 교사의 학생에 대한 헌신과 가르침, 어른들의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돌봄 그리고 자신의 안정에 대한 강한 욕구 등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관심이나 경향성을 가지고 그의 입장과 관심을 고려한다면 그 사람은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학이라는 학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은 수학에 관심과 시간을 투자할 것이며, 만약 자신이 누군가에게 관심을 보인다면 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고 바라는 것이 자기의 관심이 된다. 그러나 배려를 책임진 사람이 마지목해서나 무성의하게 배려를 한다면 배려라고 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배려하는 것은 진정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보호하고 복지를 책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배려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은 단순한 심리 상태를 초월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심리 상태라는 것은 단순한 심리 상태를 초월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심리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베려’는 인간이라는 개념과 조건이며 어떠한 것보다도 강력한 당위성을 지닌 성향이라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배려는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감정 혹은 동정에서 생겨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같은 특징적 기질을 포함한다. 또한 관심과 주의, 타인에 대한 느낌, 타인의 성장과 발전에 관심을 갖는 것, 가족이나 친근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적 이익을 지향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나딩스는 말하였다. 이는 배려가 보편적이고 공정한 원리와 의무감과는 대조되는 특징을 지닌다는 것을 의미하며 타인에 대한 어떤 특별한 감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특별한 감정이란 불편부당하게 한 쪽으로 치우치거나 우위에 두는 감정은 아니라고 여겨진다.
-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배려를 정의(正義) 도덕성에 대비되는 개념인 여성적 도덕성으로 정의하고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며 배려 윤리를 도덕적 정향으로 설명하였다.
길리건은 남녀 모두에게 객관적으로 적용된 것이 아니라 남녀에 대해 평가적인 편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고, 연구 표본에 여성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그 단계들이 보편적인 것이라 주장하는 콜버그의 이론을 비판하며,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 등의 여성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도덕성인 배려 윤리를 주장하였다.
길리건은 배려와 정의라는 두 도덕성을 엄연히 다른 것으로 보고 그 차이를 규명하고자 햇으며, 더불어 두 도덕성이 남녀 모두에게 함께 요청된다는 측면을 강조하였다. 이에 여성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제대로 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은 정립하기 위해 임신 중절 딜레마에 작변한 여성들과의 면담을 시도하였다. 그 연구 결과 배려 윤리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세 수준과 각 수준 사이의 과도기로 제시하였다.
수준 1 : 자기 이익 지향
자기중심의 단계로서 개인적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기 이익 지향 단계이다. 이 단계에 속한 여성들의 유일한 관심은 자아의 생존이며, 이들은 자신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극히 자기중심적이다. 이 단계에서 여성들이 선(善)으로 생각하는 배려는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을 위한 배려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에 대한 고려가 결여된 가운데 자신에게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에 의해서 최종 결정이 내려진다.
과도기 1 :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